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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라이프플래닛, 계약해지 급증…'기저효과' 1분기 해지환급금 전년비 830% 증가

윤 동 기자공개 2016-07-15 09:34:58

이 기사는 2016년 07월 14일 16:0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경기불황 탓에 가계가 어려워지면서 보험해지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회사 연혁이 길지 않아 상대적으로 보험을 해지하는 사람이 적었던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에도 해지 고객이 전년 동기 대비 830.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이 고객에게 지급한 해지환급금은 3억 700만 원으로 지난해 1분기 3300만 원 대비 830.3% 급증했다. 같은 기간 해지환급금 지급 건수도 지난해 64건에서 222건으로 246.88% 늘었다.

교보라이프플래닛 해지환급금 및 해지환급 건수

해지환급금이 늘어난 것은 대부분 생보사에서도 발생한 현상이다. 올해 1분기 25개 생보사 전체의 해지환급금은 4조 8789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 4조 5364억 원 대비 7.55% 증가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가계가 어려워지면 가장 먼저 해지하는 것이 보험"이라며 "지난해와 올해 초 경기 불황이 계속되면서 보험을 해지하는 고객이 늘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에서 해지환급금 규모가 대규모로 늘어난 것은 '기저효과' 탓으로 분석된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은 지난 2013년 9월에 설립됐으며, 그동안은 보험을 해약하는 고객이 많지 않았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설립 후 4년차를 맞은 만큼 계약 해지를 원하는 고객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1분기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의 보유계약 대비 해약환급금 비율은 0.05%에 불과해 생보사 평균인 0.21%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관계자는 "어떠한 문제가 있어서 해약환급금이 크게 늘어난 것은 아니다"라며 "차츰 계약 해지 고객이 늘어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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