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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A CGM'과 닮은꼴 한진해운, 탈출구는 하역비 등 연체료 눈덩이...프랑스, 국부펀드 동원 유동성 지원

이호정 기자공개 2016-09-08 08:22:34

이 기사는 2016년 09월 07일 14:3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선박압류와 입출항 거부로 구석에 몰렸던 한진해운이 조양호 회장과 한진그룹의 1000억 원 지원 결정으로 자금운용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그룹 지원 자금은 하역비 미지불금만 해소할 수 있는 수준으로 당장 급한 불을 끄기에는 역부족인 것으로 관측된다. 선적물량 하역비, 항비, 연료비 등을 추가로 조달해야 한다.

업계는 중장기간 물류대란이 근본적으로 해결되기 위해서는 1조 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가 신용도와 사회적 리스크 최소화 등을 위해 프랑스 정부가 세계 3위 해운사인 'CMA CGM'을 회생시켰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정부 차원의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7일 한진해운으로부터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 운항 중인 컨테이너선 97척 중 61척이 압류 및 입출항 거부 등으로 정상적인 운항이 불가한 상태다. 이에 따른 국내외 수출입기업의 피해액도 법정관리 개시 5일 만에 4000만 달러를 훌쩍 넘어섰다.

이처럼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한국화주협의회와 부산시민비상대책위원회, 한국해법학회 등 유관단체들이 7일 대책회의를 갖고, 대규모 투쟁집회를 개최한다. 여야 정치권에서도 정부 차원에서 한진해운의 회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지난 6일 "정부는 대주주인 한진그룹과 산업은행에 책임을 떠넘기다가 속수무책으로 물류대란을 촉발했다"며 "지금이라도 담보 능력이 없는 대한항공에 압력을 넣지 말고 해운업의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이날 SNS를 통해 "정부가 일시적인 국유화 또는 임시적인 국가 관리까지 검토하는 특단의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며 "해양수산부 장관과 금융위원장은 이 문제의 해결에 자리를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업계는 정부 차원에서 한진해운 살리기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에는 공감하고 있다. 또한 2013년 채무 구조조정을 끝마친 프랑스 국적의 세계 3위 해운사인 CMA CGM을 참고해 한진해운의 회생방안을 마련하자는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다..

CMA CGM는 2008년 촉발된 글로벌 금융위기로 해운시황 악화로 막대한 영업적자를 기록했고, 이듬해 모라토리엄(채무지급유예) 선언을 결정할 만큼 상황이 악화됐다. 그러나 프랑스 정부가 막판 지원을 결정하면서 회생 발판을 마련했다.

당시 프랑스 정부는 "그동안 국가 무역을 책임져 왔던 CMA CGM가 곤경에 처한 만큼 정부 차원에서 다양한 회생 방안을 찾겠다"고 했다. 이후 국부펀드인 전략투자기금(FGSI)을 동원해 1억 5000만 달러의 유동성을 지원했고, 15억 달러 규모의 은행 대출을 보증하면서 위기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줬다.

물론 CMA CGM도 자체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2011년부터 투자를 지속해 온 터키 Yildirim그룹에 1억 달러 규모의 지분을 매각했고, 항만부서인 ‘Terminal Link'의 지분 49%를 차이나머천트홀딩스에 매각하면서 4억 5000만 달러의 자금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외 선박 일부와 자산매각, 비용 감축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2013년 기적처럼 살아났다.

업계 관계자는 "조양호 회장의 사재출연 등 한진그룹 차원의 1000억 원 지원이 당장은 한진해운에 도움이 됐겠지만, 물류대란을 풀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며 "남은 상거래채권 규모가 5000억 원이 넘는 등 물류대란을 잠재우기 위해선 1조원 이상의 유동성이 투입돼야 하는 만큼 정부 차원의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금융당국 등은 현대상선으로 한진해운을 대체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지금까지 현대상선은 한진해운의 70% 수준의 물동량만 처리해 왔다"며 "우리 정부도 책임 소재를 가리기보다 프랑스 정부처럼 한진해운을 살릴 수 있는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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