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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증권, '삼성바이오'로 자존심 회복하나 색조화장 브랜드 클리오와 수요예측 대결...해외 로드쇼 선반응 '긍정적'

민경문 기자공개 2016-10-25 16:34:56

이 기사는 2016년 10월 24일 07:5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주에는 색조 화장품과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을 대표하는 기업 2곳이 수요예측 대결을 벌인다. 클리오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그 주인공이다. 양쪽 모두 해외 로드쇼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던 터라 국내 기관 투자가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도 흥행을 예고하고 있다.

NH투자증권과 함께 IPO 최강자로 꼽히는 한국투자증권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IPO 성공이 어느 때보다 절실해 보인다. 두산밥캣, LS전선아시아 등 최근 대표 주관사로 진행했던 IPO 성적이 좋지 못했던 만큼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이 자존심 회복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색조 화장품 기업인 클리오는 오는 25일부터 이틀간 기관 수요예측을 실시한다. 공모가 밴드를 3만6400~4만1000원으로 정해 1637억~1844억 원의 공모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할인율(10~20%)을 적용한 예상 시가총액은 6585억~7418억 원이다. 전문가들은 클리오가 공모청약에 성공하면 최근 상장한 화장품 브랜드숍 중 최대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까지 화장품 기업 중 공모 규모가 가장 컸던 곳은 잇츠스킨이었다. 잇츠스킨은 작년 거래소에 상장하면서 1612억 원의 공모를 실시했다. 당초 2216억~2689억 원까지 제시했지만 흥행에 실패하면서 공모 규모도 줄었다. 클리오가 공모가 하단 방어에만 성공해도 잇츠스킨을 넘어서게 된다. 앞서 수요예측을 실시한 코스메카코리아가 500대 1을 넘는 경쟁률을 기록한 것도 긍정적이다.

올해 최대 IPO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수요예측(26~27일)이 겹치는 점은 다소 부담감을 높인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17일부터 열흘간 해외 로드쇼에 돌입했는데 주관사를 통해 접수된 주문량은 전체 기관 배정 물량의 2배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기관 수요예측이 전량 미달되더라도 문제가 없는 수준인 셈이다.

주문 가격 대부분은 희망 공모밴드(11만 3000~13만 6000원)의 상단에서 써 낸 것으로 파악된다. 최종 공모가격이 13만 6000원으로 결정될 경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공모 규모는 2조 2496억 원에 달할 전망이다. 시가총액은 8조 9984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는 구주매출을 통해 약 7500억 원의 자금을 손에 쥘 수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흥행 예감에 안도하는 분위기다. 하반기 들어 두산밥캣, LS전선아시아, 화승엔터프라이즈의 저조한 수요예측 성적 때문에 속앓이를 해왔던 한국투자증권이었다. 서플러스글로벌의 경우 아예 공모를 철회해야 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IPO 흥행으로 상처 난 자존심을 회복하겠다는 각오다. 이는 뒤이어 재추진되는 두산밥캣 공모 흥행을 위한 선결 과제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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