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가 된 JB우리캐피탈의 '재무통' [2017 RM전략]조윤철 상무…자금부서만 20여년 경력, 재무관련 리스크 전문가
원충희 기자공개 2017-01-24 09:55:28
이 기사는 2017년 01월 20일 16시1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JB우리캐피탈의 위험관리최고책임자(CRO)인 조윤철 리스크관리본부 상무(사진)는 재무라인에서 20여년의 경력을 쌓은 임원이다. 1996년 우리주택할부금융 시절부터 자금팀장을 맡았던 그는 2014년 8월 재무관리실장을 거쳐 작년 10월 리스크관리본부장으로 선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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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지방건설사, 대우자동차판매에서 JB금융지주로 주인이 바뀌는 동안 낮은 신용등급과 평판위험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당시를 회고했다. 이어 "금융지주 자회사로 편입된 후 신용등급이 AA-로 상향한 지금이 가장 조달 호황기라고 본다"며 "위기를 잘 견뎌냈기 때문에 지금까지 근무하면서 회사에 나름 영속성을 가진 것 같다"고 술회했다.
자금부서에서 잔뼈가 굵은 조 상무의 요즘 최대 관심사는 금리인상과 가계부채다. 미국의 금리인상은 국내 조달비용 상승을 유발, 금리리스크 및 유동성리스크가 작년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고객의 채무상환 부담을 가중시켜 자산건전성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대내적으로는 가계부채의 잠재적 위험과 경기침체를 불안요인으로 지목했다. 1300조 원을 돌파한 가계부채로 인해 다중채무자, 소득이 열악한 자영업자 등 잠재적 위험이 날로 커지고 있어서다. 특히 자동차금융 등 소매(리테일)금융 자산이 전체 여신의 90% 수준인 JB우리캐피탈에게 가계부실은 가장 큰 위협요인이다.
다만 JB우리캐피탈은 가장 우량한 신차금융 위주로 성장한 덕분에 건전성 위험은 낮은 편이라는 게 조 상무의 설명이다. 전체 여신자산 6조 3000억 원 가운데 신용리스크가 큰 중고차금융은 8000억 원(승용+상용)에 불과하다.
조 상무는 "올해는 성장보다 채권관리 등 선제적 리스크대응으로 경영방향이 전환될 것"이라며 "건전성 악화에 대비한 선제적 신용리스크 관리와 조달여건 악화에 따른 유동성리스크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시중금리가 상승하면 단기조달 비중이 증가하는데 이럴 경우 위기시 유동성리스크가 확대될 수 있다"며 "이를 관리하기 위해 스트레스테스트, 컨틴전시 펀딩플랜 등 다양한 대응방안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조 상무는 "자산·부채의 만기 등 유동성 갭(Gap)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자동차금융 확대로 자산의 평균만기가 길어진 점을 고려해 회사채를 2~3년물 중심으로 발행하고 간간히 4~5년짜리도 조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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