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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어디로]RG 발급기준 강화에 성동조선 전철 밟나영업위축, 신규수주 고갈 불가피

김장환 기자공개 2017-05-08 10:29:52

이 기사는 2017년 05월 02일 09: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융권이 조선업계 전반의 여신 관리 기준을 보다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이로 인해 가장 큰 어려움을 겪을 만한 곳으로 다름 아닌 대우조선해양이 지목되고 있다. 선종에 국한 없이 이윤이 적정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는 선박은 수주 자체를 시도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여 영업활동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성동조선해양과 비슷한 길을 걷는 게 아니냐는 관측마저 나온다.

◇정책금융 RG 발급 기준 강화…대우조선 영업환경 압박 확대

해양종합금융센터는 해양플랜트 RG 발급 평가 의무대상을 기존 5억 달러에서 3억 달러 이상 선박까지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최근 밝혔다. 해양종합금융센터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정책금융기관이 선박금융 조직과 인력을 부산으로 이전해 2014년 9월 설립한 협의체다. 해당 기구가 대상 선박에 대한 심사 결과를 올리면 이를 토대로 이들 금융기관이 RG를 발급해주는 방식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금융기관은 해양플랜트뿐 아니라 일반상선과 LNG선 등 선종까지도 강화된 RG 발급 기준을 적용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수주가격 적정성 평가제도'를 도입해 조선사 신규 수주 선박들을 점검하고 이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 RG 발급도 실현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결론적으로 대우조선해양 사태로 크게 데인 이들 기관이 국내 조선사들에 대한 익스포저(exposure)를 줄이기 위한 시도로 풀이되고 있다.

정책금융기관이 RG 발급 기준을 강화하기로 하면서 시중은행들 역시 여기에 동참하는 움직임을 보일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시중은행들 상당수가 대우조선해양 사태에 대한 책임분담 요구로 기존 채권 출자전환에 따른 대규모 손실을 입은 상태다. 정작 국책은행들마저 조선사 RG 발급 기준을 강화하는 와중에 이윤을 가장 핵심적인 목표로 삼고 있는 시중은행이 위험을 감수하며 조선사들을 돕고 나설 가능성은 현저하게 떨어진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 사태로 국책은행들의 차입금 회수 움직임이 이미 가시화되고 있는 마당에 RG발급마저 이처럼 강한 기준을 적용하겠다고 하면 영업활동이 당연히 위축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며 "정책금융마저 외면하는데 시중은행들이 RG 발급에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는 어려울 수밖에 없고, 또 이를 실현하더라도 보다 많은 이윤을 제공해야 할 것으로 보여 부담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작 조선업계에서는 이로 인해 가장 불안한 영업환경에 놓일 만한 곳이 바로 대우조선해양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산업은행이 최대주주로 오랜 기간 영업활동을 관리·감독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분식회계 사태로 심각한 위기 상황에 놓였다. 그 배경에는 저가 수주가 자리잡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은 대우조선해양 여신(RG 포함) 규모 축소에 사활을 걸고 있다. 자신들의 자본적정성마저 크게 뒤흔든 요인이 됐기 때문이다.

◇신규 RG 자제, 기존 여신 회수…성동조선 사례 주목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에 각각 2조 3000억 원, 9조 원대 RG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축소할 수 있는 방안은 유일하다. 기존 수주해둔 수주잔량을 털어내고 신규 선박에 RG 발급을 최대한 피하는 방법뿐이다. 결국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에 신규 RG 발급 기준을 그 어떤 조선사보다도 강도 높게 적용할 것으로 점쳐진다. 현실적으로 조선업황이 확실히 정상화됐다는 추이가 보이기 전까지는 이 같은 기류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성동조선해양의 현 상황을 주목하고 있다. 성동조선해양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현재까지 신규 수주가 '0건'이다. 최대주주인 수출입은행이 RG 발급 기준을 강화하면서 영업활동에 어려움을 겪은 탓이다. 성동조선해양은 이로 인해 생존력 자체가 흔들리고 있지만 수출입은행은 신규 자금 지원은 절대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 당장 신규 수주가 이뤄지지 않으면 성동조선해양의 수주 잔량은 올해 말 모두 고갈된다.

대우조선해양의 수주잔량은 올 2월 말 기준 102척, 금액으로는 22조 원 정도에 달한다. 신규 수주 없이 기존 수주 선박만 인도하는 쪽으로 방침을 정해도 당분간 회사의 생존 자체가 흔들릴 것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다만 이 역시 오래 갈 수는 없다. 이 같은 추세가 이어지면 대우조선해양은 존립 근거 자체가 흔들릴 수밖에 없다. 정작 산업은행 등 대주주는 '다운사이징'만이 살 길이라며 RG 발급까지 완전히 막을 기미를 보여 이에 대한 우려가 더욱 깊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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