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전체기사

현대글로비스, 현대차그룹 일감 '양날의 칼' [격랑 헤치는 해운업계]①계열사서 안정적 매출 실현, '원가상승' 수익 개선 한계

고설봉 기자공개 2017-10-25 08:04:46

[편집자주]

국내 최대의 국적선사인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지 1년. 격랑 속에서 표류해 온 해운업계가 혹독한 구조조정 등을 거치며 옛 영광을 위해 절치부심하고 있다. 국적 선사들을 중심으로 한국해운연합이 출범했다. 치킨게임을 중단하고 사라진 항로를 다시 개척하는 일이 당면과제로 떠올랐다. 격랑을 헤치고 있는 해운사들의 현주소와 앞으로 항로를 짚어본다.

이 기사는 2017년 10월 23일 15:1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글로비스가 올 상반기 매출 8조 1661억 원을 기록하며 순항했다. 반기 매출이 8조 원을 넘은 것은 창사 이래 처음이다.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을 상대로 한 물류부문과 CKD부문에서 매출이 불어난 결과다. 중고차판매를 기반으로 하는 기타 부문도 꾸준하게 성장했다.

그러나 매년 지속되고 있는 수익성 악화는 극복해야 할 과제로 떠올랐다. 2010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원가 상승으로 인한 영업이익률 하락이 지속되고 있다. 원가부담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고정비 지출이 누적된데 따른 것이다.

현대차그룹 계열사들과 내부거래를 기반으로 매출을 올리는 가운데 수익성 한계에 봉착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현대글로비스의 수익 증대는 거래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계열사 원가 경쟁력 약화를 의미한다.

현대글로비스 실적

◇현대차 기반 물류·CKD 끌고…중개판매 밀고

현대글로비스는 2001년 2월 22일에 설립됐다. 2005년 12월 26일에 한국거래소에 상장했다. 해운운송 및 복합물류사업(물류부문)과 CKD(Complete Knock Down)부품 공급사업 등을 한다. 더불어 중고차 및 알루미늄·구리·철강 등 중개판매 사업도 펼친다.

현대글로비스는 올 상반기 연결 기준 매출 8조 1661억 원, 영업이익 3733억 원, 순이익 3415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7.43% 늘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96% 줄었고 순이익은 20.97% 늘었다.

주력인 물류부문이 올 상반기 실적을 견인했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완성차 수출을 주력으로 하는 물류부문은 현대글로비스 사업의 핵심이다. 물류부문 매출은 올 상반기 3조 9380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6.28% 증가했다. 반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48.2%로 집계됐다.

CKD부문은 올 상반기 매출 3조 1465억 원을 달성했다. 상반기 매출의 38.5%를 담당했다. 국내외 부품을 대신 주문받아 포장 등을 거쳐 해운과 항공을 이용해 해외 공장에 납품하는 사업을 한다. 주요 거래 대상인 현대차와 기아차가 현지 생산을 통한 해외 판매를 확대하면서 매출이 불어났다.

현대글로비스 부문별 실적

올 상반기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진 곳은 중고차 및 철강 등을 중개판매 하는 기타부문이다. 매출액이 1조 816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9.88% 증가했다. 반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3.3%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대비 약 1.4% 포인트 상승한 수치이다.

현대글로비스의 매출 성장세는 창사 이래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2012년 연 매출 11조 원을 돌파한 이래 2013년 12조 8613억 원, 2014년 13조 9220억 원, 2015년 14조 6712억 원, 2016년 15조 3406억 원 등 매년 꾸준히 매출이 불어났다. 올해 상반기 매출 8조 원을 돌파하면서 올해 연간 매출 16조 원을 넘기는 것도 가능할 전망이다.

◇그룹일감 '원가부담' 수익성 하향 추세 지속

현대글로비스는 꾸준히 이익을 내며 양호한 실적을 보였다. 그러나 매년 원가부담이 상승하면서 수익성은 조금씩 낮아지고 있다. 현대차그룹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그룹사를 상대로 수익성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글로비스의 내부거래 비율은 연간 약 70%를 상회한다.

올 상반기 영업이익률은 4.57%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대비 0.54% 포인트 낮아졌다. 2010년 이후 매년 영업이익률이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다. 매년 원가율이 조금씩 상승하면서 영업이익률은 지속적으로 둔화됐다.

현대글로비스의 연간 영업이익률은 2010년 5.05%, 2012년 5.22%, 2014년 4.63%, 2016년 4.75%로 각각 집계됐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영업이익률은 4.5%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속적으로 수익성이 악화되는 모습이다.


현대글로비스 수익성 추이

수익성 악화는 매출원가율 상승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상반기 92.25%였던 매출원가율은 올 상반기 92.89%로 소폭 올랐다. 연간 매출원가율도 비슷한 추이를 보인다. 2012년 91.40%에서 지난해 92.79%로 상승했다.

판관비율은 꾸준히 낮아지고 있다. 비용 지출이 꾸준히 늘고 있지만 매출 증가폭이 훨씬 더 커지면서 판관비율이 감소했다.

순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소폭 늘었다. 올 상반기 순이익은 3415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상반기 158억 원을 기록했던 영업외이익이 올 상반기 779억 원으로 대거 늘었다. 이자비용과 기타비용 등은 감소한 반면 기타수익과 지분법수익이 대거 환입됐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더벨 서비스 문의

02-724-4102

유료 서비스 안내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