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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디프랜드 IPO, '3조 몸값' 가능할까 증권사 5곳 PT, 밸류가 2~3조 제시…과당경쟁 인한 고평가 지적도

강우석 기자공개 2017-11-08 13:57:57

이 기사는 2017년 11월 07일 15:40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3년만에 기업공개(IPO)를 재추진하고 있는 바디프랜드의 기업가치(밸류에이션)에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증권사들이 최대 주주인 VIG파트너스에 제시한 몸값은 약 2~3조 원 수준이다. 국내의 낮은 안마의자 보급률, 해외시장 개척 가능성 등을 고려해 높은 평가를 내린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증권사들이 장밋빛 전망에 기대 기업가치를 책정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주관사로 선정되기 위해 경쟁적으로 몸값을 높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 5개 증권사와 밸류에이션 논의… 증권사, 2~3조 원 몸값 제시

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VIG파트너스는 미래에셋대우와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등 다섯 곳의 증권사와 프레젠테이션(PT)을 진행 중이다. PT는 지난주 시작됐으며 이번주께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번 PT의 핵심은 밸류에이션이다. 증권사 IPO 부서들이 책정한 바디프랜드 기업가치가 주 논의 대상이다. VIG파트너스는 증권사 측에 별도의 사전 자료를 건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가치 산정에서 필요한 내년 및 내후년 실적, 공모 규모, 성장률 등을 증권사 재량에 맡긴 셈이다.

VIG파트너스 관계자는 "논의의 초점은 멀티플(배수)로 저희 생각과 시장의 생각을 계속해서 확인하는 중"이라며 "할인율, 공모 규모 등을 이야기하기엔 시점이 조금 이르다"라고 말했다.

증권사들이 제시한 바디프랜드 기업가치는 약 2~3조 원 안팎이다. 국내 보급률(침투율)이 낮은 점을 중점적으로 고려했다. 한국 안마의자의 가구 당 침투율은 약 5%다. 15~20% 수준인 일본, 대만보다 크게 낮아 시장 규모가 커질 여력이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회사가 미국, 중국 등 해외시장을 적극 개척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

IB 업계 관계자는 "증권사들이 제시한 밸류가는 3조 원 수준에서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라며 "이익 규모, 성장성 등을 고려했을 때 이 정도 수준의 기업을 찾기 힘든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다른 IB 업계 관계자는 "국내 시장에서 현재보다 3배 정도는 추가로 판매할 여력이 될 것"이라며 "침투와 재구매가 겹치는 시기가 향후 5년 정도는 이어지리라 본다"고 전망했다.

◇ "3조 현실성 없다"는 지적도…과당경쟁 인한 고평가 우려

일각에서는 증권사들이 기업가치를 과도하게 책정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주관사로 선정되기 위해 경쟁적으로 몸값을 높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구주 거래가 활발한 벤처캐피탈(VC) 시장에선 바디프랜드의 적정 주가수익배율(PER)을 15~20배 안팎으로 보고 있다.

바디프랜드 몸값이 3조 원 선에서 책정되려면 △당기순이익 1000억 원, PER 30배 △당기순이익 1500억 원, PER 20배 중 하나가 충족돼야한다. 불가능한 추정은 아니지만 장밋빛 전망이 반영된 결과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VC 업계 관계자는 "증권사들이 딜을 따내기 위해 PER을 과도하게 책정하고 있다"라며 "보수적으로는 PER 15배, 공격적으로는 20~25배 정도가 현실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코웨이 렌탈사업 수익성이 최고조일 때 PER이 20~30배 정도였는데, 바디프랜드가 그 정도가 될 지는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회계처리도 변수로 꼽힌다. IPO를 앞두고 국제회계기준(IFRS)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매출 조기인식 등 렌탈산업 특유의 문제가 불거질 가능성이 높다. 업계에서는 바디프랜드의 올해 순이익을 800~900억 원 안팎으로 추산하고 있다. 바디프랜드의 2016년 순이익은 781억 원, 2015년도는 553억 원, 2014년도는 186억 원이었다.

다른 VC 업계 관계자는 "IFRS를 적용하면 순이익 증가폭이 전년 대비 크게 늘지 않을 것"이라며 "회사의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는 전망은 다소 이른 판단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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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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