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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유류비 부담' 영업익 감소 ·영업이익률 1.3%P 하락

박기수 기자공개 2018-02-09 08:26:01

이 기사는 2018년 02월 08일 18: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한항공이 지난해 사상 최대 규모의 순이익을 냈다. 중국의 사드 보복 영향에도 불구하고 탄력적인 항공기 공급과 내국인들의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난 덕을 봤다. 그러나 2016년 대비 높아진 유가 수준과 사드 및 북핵 영향으로 수익성은 악화됐다.

대한항공은 8일 지난해 매출액이 별도 기준 11조8028억원으로 전년 대비 2.6% 증가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9562억원으로 2016년 대비 11.4% 감소했다. 다만 순이익은 지난해 9079억원을 기록하면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2016년에 5914억원의 순손실을 봤다.

대한항공 실적

여객사업과 화물사업 모두 매출이 증가했다. 국내·국제여객에서 2016년 대비 매출이 798억원 증가했다. 특히 화물사업은 지난해 '반도체 특수'의 효과를 봤다. 2016년 대비 화물부문 매출은 무려 3650억원 증가했다. 다만 항공우주부문에서 매출이 2016년보다 1708억원 줄어들면서 매출 상승에 악영향을 줬다.

영업이익률은 2016년 대비 1.3% 포인트 줄어든 8.1%를 기록했다. 영업이익 악화는 2016년 대비 높아진 유가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연료유류비로만 2조6162억원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2016년 대비 19.5% 늘어난 수치다. 매출원가와 판관비도 2016년 대비 4.1% 증가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지난해 부진했던 중국 및 일본 노선에 대한 실적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평창동계올림픽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의 개항 등으로 여객 수요에 대한 긍정적 영향을 전망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중국 및 일본 노선에 대한 탄력적 공급 운영을 통해 수익 극대화를 노린다.

지난해 매출 상승을 이끌었던 화물부문도 올해 흑자 기조를 유지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글로벌 경기가 호조됨에 따라 아시아지역의 IT 화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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