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신규투자 '환율 착시' 극복할까 [Company Watch]여객기 16대 도입…환율 상승시 재무지표 악화 우려
고설봉 기자공개 2018-03-07 11:07:53
이 기사는 2018년 03월 05일 16:1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한항공이 지난해 신규 항공기 도입에 따른 영업망 확대와 재무건전성 회복이라는 일석이조 효과를 거뒀다. 올해 신규 도입되는 항공기 관련 차입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한 결과다.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면서 재무지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등 관리능력이 돋보였다.다만 지난해 대한항공의 재무지표 개선은 환율 영향에 따른 일시적인 착시라는 지적이다. 환율이 하락하며 총차입금의 약 70%에 달하는 외화차입금을 원화로 계상한 규모가 줄어들었을 뿐 실제 차입금 규모는 줄지 않았기 때문이다. 향후 환율 상승시 재무지표가 다시 한꺼번에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대한항공은 올해 총 16대의 항공기를 신규 도입한다. 지난해 말 161대였던 항공기를 올해 말 177대로 늘린다. 신규 도입하는 항공기는 B777 4대, B787-9 4대, CS300 8대 등 모두 여객기로 구성된다. 장거리노선 확대와 여객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다.
대한항공이 이처럼 투자를 확대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꾸준히 확장되고 있는 여객수요다. 항공시장이 폭발적으로 커지며 각 항공사들은 매년 최고 실적은 갱신하고 있다. 대한항공도 지난해 매출 11조8028억원을 기록, 2016년 대비 2.61% 매출을 불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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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추가 도입이 거의 마무리되는 가운데 지난해 재무건전성이 대거 개선되는 등 추가 투자여력도 좋아졌다는 평가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차입금의존도를 낮추고, 부채비율 등 주요 재무지표를 개선했다. 지난해 부채비율은 541.68%를 기록, 2016년 1273.54%대비 약 731.86% 포인트 하락했다.
이 같은 재무지표 개선을 이끈 것은 차입금 감축이다. 지난해 총차입금 규모는 약 13조8288억원으로 집계됐다. 2016년대비 약 10.15% 줄었다. 원화차입금이 일부 늘어났지만 차입금 중 규모가 가장 큰 외화차입금의 감소와 환율 하락이 겹치면서 전체적으로 차입금이 줄어드는 효과를 봤다.
대한항공의 총차입금 가운데 원화차입금은 지난해 4조1500억원을 기록했다. 2016년대비 원화차입금 규모가 8.4% 가량 늘었다. 전체 차입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25.6%에서 지난해 30%로 상승했다.
반면 미화, 엔화 등 외화차입금 규모는 줄었다. 전체적으로 외화차입금 규모는 2016년 약 11조5614억원(96억불)에서 지난해 9조6788억원(91억불)으로 감소했다. 총 차입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4.4%에서 70%로 낮아졌다.
차입금 비중이 가장 큰 미화의 경우 2016년 9조7889억원(81억불)에서 지난해 7조7141억원(72억불)로 줄었다. 엔화 등 기타통화 차입금은 2016년 1조7725억원(15억불)에서 지난해 1조9647억원(19억불)로 소폭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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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화차입금 규모가 소폭 줄어든 데 이어 환율이 하락하면서 원화로 계상한 금액 자체는 낮아졌다. 2016년 12월 말 기준 1208.5원이었던 1달러당 환율은 지난해 12월 말 기준 1071.4원으로 낮아졌다. 원화로 환산한 차입금 규모가 줄면서 지난해 부채총액은 19조8909억원으로 감소했다.
환율 효과는 단순히 차입금과 부채총액을 줄이는 데 그치지 않았다. 외화차입금 감소는 외화환산차손익 흑자전환으로 이어졌다. 이에 따라 순이익도 흑자로 돌아섰고, 대규모 잉여금이 쌓이며 자본총액을 불렸다. 지난해 대한항공의 자본총액은 3조6721억원을 기록, 2016년대비 122.13% 불었다.
그러나 여전히 과도한 부채를 지고 있는 상황에서 환율 상승이 이어지면 대한항공의 재무지표는 한 순간에 무너져 내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외화차입금 규모가 여전히 많은 상태여서 환율 변동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항공기 도입 등 대규모 투자가 끝난 만큼 차입금 관리에 신경써야 할 때"라며 "영업현금흐름으로 차입금을 갚아나가면서 서서히 재무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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