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해운사 별도 신용등급 어떻게 평가하나 [해운사 재무건전성 점검]①60여개 선사 대상…"정책적 필요성 감안 정성평가 확대"
고설봉 기자공개 2018-04-17 08:12:43
[편집자주]
정부가 해운업 재건을 위해 전방위 지원을 펼친다. 오는 7월 출범하는 해양진흥공사를 통해 자금을 지원하고 신용보강을 해주는 등 해운사들의 숨통을 터주기로 했다. 정부는 일단 자체 평가 기준 신용등급 'BB' 이상 해운사만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정부의 평가를 받게 될 해운사의 경영 및 재무현황을 점검한다.
이 기사는 2018년 04월 13일 15시5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적선사들이 업황 불황과 펀더멘털 악화로 신용등급을 받지 않자 정부가 나섰다. 오는 7월 출범하는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해 자체평가를 내리겠다는 방침이다.자체평가는 체력이 약화된 국적선사들을 위한 배려 차원이다. 해수부는 민간 신용평가사 기준으로 선사들을 평가할 경우 지원 최저기준인 BB 등급을 받는 해운사가 줄어들 것을 의식했다.
국내 3대 신평사인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나이스신용평가의 평가기준은 대동소이하다.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크게 사업항목과 재무항목으로 나눈다. 다시 각 항목마다 평가기준을 두고 점수를 매긴다. 재무역량, 사업경쟁력, 선대규모 및 시장지위, 영업효율성, 수익성 등을 따진다.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재무와 실적 현황이다. 매출, 영업이익, 금융비용, 용선료 등 실적지표와 부채비율, 총차입금, 순차입금, 영업현금흐름 등 재무지표를 세세하게 평가한다. 이 과정에서 상각전영업이익(EBITDA), 이자및세전이익(EBIT) 등의 지표를 바탕으로 추산해 점수를 매긴다.
또 장기계약 비중, 선대의 규모, 선령, 운영효율성 등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선박 규모 및 고객 등을 본다. 더불어 선사 외적인 요소도 수치화해 평가한다. 운임, 물동량 등 시장상황과 그에 따른 사업전망 등도 고려요소다.
신평사들은 앞선 기준에 따라 정량평가를 진행한 뒤 이를 기반으로 평정위원회를 열어 최종신용등급을 매긴다. 평가방법론에 의거해 도출된 모델등급을 출발점으로 삼아 정성평가를 벌인다. 정량평가 점수에 정성평가 점수를 합산해 신용등급을 도출한다.
정성평가에는 통상 평가 대상 개별기업에 한정해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반영한다. 향후 전망, 미반영 사업부문, 경영관리 및 유동성 리스크, 계열지원가능성, 개별채무 특성, 대주주 및 정부 지원 등을 종합 고려한다.
정부는 신평사의 평가방법론을 그대로 적용하지 않는다. 부진을 겪고 있는 해운업 특수성을 감안해 완화된 기준을 적용키로 했다. 부채비율 400%까지는 크게 우려할 수준이 아니라는 자체 기준을 적용키로 했다. 이외 재무건전성, 경영실적 등 정량평가 기준도 일부 낮춘다.
정부 관계자는 "선사들은 대규모 선박을 도입해야 하기 때문에 부채비율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만큼 부채비율, 재무건전성 등에서 해운업 특수성을 고려할 것"이라며 "워낙 시황을 많이 타는 업종이다보니 경영실적도 이를 감안해서 보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성평가도 더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출범 자체가 해운업 재건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만큼 선사들에게 좀 더 유리한 방향으로 기준을 세운다. 국가기간산업으로서의 해운사의 역할도 고려해 종합 평가한다.
앞선 관계자는 "다른 정책금융기관과 다르게 해양진흥공사는 해운업만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특수성이 있다"며 "기존에 지원을 못받던 선사들도 조금 더 지원을 받도록 하기 위해 진입 문턱을 낮추는 차원이고, 이 과정에서 정책적 필요성을 감안해 기금을 운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수부의 선사 신용평가 기준 완화로 실제 혜택을 보는 선사들은 대거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해수부 자체 시뮬레이션 결과 60여개 선사가 지원 대상에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선주협회 소속 159개 선사 중 약 38%가 지원 대상이다.
또 다른 해수부 관계자는 "최종 확정은 아니지만 잠정적으로 검토한 결과 BB 등급을 받을 수 있는 선사는 약 60곳"이라며 "모든 선사를 다 지원하지는 않지만 정상적으로 해운업을 유지하는 선사들은 지원대상에 포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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