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쇼 마친 수출입은행, 올해 첫 공모딜 시동 2주간 로드쇼 실시, 씨티증권·JP모간 주관…글로벌본드 RFP 송부 예정
이길용 기자공개 2018-05-11 08:00:47
이 기사는 2018년 05월 10일 18:3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수출입은행이 로드쇼(Roadshow)를 마치고 올해 첫 글로벌본드 딜을 준비하고 있다. 조만간 입찰제안요청서(Request for Proposal·RFP)를 송부하고 제안서를 접수받아 주관사를 선정할 계획이다.수출입은행은 지난달 23일부터 지난 4일까지 로드쇼를 개최해 한국물(Korean Paper·KP) 투자자들과 접촉했다. 이번 로드쇼는 홍콩과 싱가포르, 런던과 뉴욕 등지에서 진행됐다. 주관사는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과 JP모간이다.
수출입은행은 조만간 국내외 증권사들에게 입찰제안요청서를 송부할 방침이다. 제안서 접수가 마무리되면 곧바로 주관사를 뽑을 예정이다. 로드쇼 주관사들은 이번 딜에 참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등록(SEC Registered) 채권으로 공시의무 등이 대폭 완화된 '스케줄(Schdule) B' 형태로 발행된다. 미국 금융 시장에서도 공모 채권으로 인정을 받아 135일룰(Rule)에 관계 없이 딜을 할 수 있다. 135일룰이란 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투자설명서(Offering Circular·OC)에 반영되는 회계 결산자료의 유효 시한을 135일로 못박은 규정이다.
한국물 최대 이슈어(Issuer)인 수출입은행은 연간 2차례 대규모 글로벌 공모 딜을 실시한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연초에 글로벌 공모 딜을 했지만 올해는 미국이 금리를 빠르게 올리고 시장 상황이 급격하게 변하다보니 첫 공모 딜이 5월까지 늦어졌다.
수출입은행은 대체 시장인 스위스프랑과 포모사본드를 통해 외화 자금을 확보했다. 지난 2월에는 리오픈(Re-Open·증액 발행)을 통해 총 5억 스위스프랑 규모의 채권을 찍었다. 포모사본드 시장에서는 15억위안 포모사본드(CNH)와 4억 달러 규모의 그린본드(Greenbond)를 발행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우리금융 "롯데손보 M&A, 과도한 가격 부담 안한다"
- 신한캐피탈, 지속성장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체계 강화
- 하나금융, ELS 악재에도 실적 선방…확고한 수익 기반
- 하나금융, 자본비율 하락에도 주주환원 강화 의지
- 국민연금, '역대 최대 1.5조' 출자사업 닻 올렸다
- [도전 직면한 하이브 멀티레이블]하이브, 강한 자율성 보장 '양날의 검' 됐나
- [퍼포먼스&스톡]꺾여버린 기세에…포스코홀딩스, '자사주 소각' 카드 재소환
- [퍼포먼스&스톡]LG엔솔 예견된 실적·주가 하락, 비용 절감 '집중'
- [퍼포먼스&스톡]포스코인터, 컨센서스 웃돌았지만 주가는 '주춤'
- 신한금융, ‘리딩금융’ 재탈환에 주주환원 강화 자신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