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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마트카드, 값비싼 해외 수업료 '자산가치 0원' 초기 사업 비용 누적, 해외법인 투자금 42억 전액 손실처리

박창현 기자공개 2018-07-10 09:28:00

이 기사는 2018년 07월 05일 13:3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스마트카드가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는 해외 사업 부문에서 혹독한 수업료를 치르고 있다. 해외 교통카드 사업 수주 등 의미있는 성과를 내고 있지만 초기 비용이 워낙 큰 탓에 흑자 수익구조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누적된 적자로 해외법인 기업 가치가 현저히 떨어지자 해외법인 투자금을 전액 손실처리했다. 이렇게 손실처리된 금액만 42억원에 달한다.

한국스마트카드는 2014년을 기점으로 해외 투자에 박차를 가했다. 당시 국내 교통카드 시장은 성장 한계에 직면한 상태였다. 교통카드 사용률이 98%에 육박하면서 더 이상 신규 고객 유입을 기대하기 힘들었다. 여기에 롯데그룹 등 유통 대기업들이 시장에 새롭게 진입하면서 위기감이 더 커졌다.

이 때 한국스마트카드는 '비전 2020'을 선포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미래 성장 전략을 제시했다. '2020년까지 매출 4000억원' 비전 달성을 위해 제시된 도전 과제가 바로 '해외 사업 확대'였다.

곧 액션 플랜도 가동됐다. 한국스마트카드는 2014년 들어 미국(T-money America)과 말레이시아(T money Asia sdn bhd)에 현지법인을 설립했다. 법인 자본금으로 총 5억원이 투입됐다. 이듬해에는 몽골 울란바타르시 교통카드 시스템 수출에 성공하면서 'Ulaanbaatar Smart card' 법인을 세웠다. 몽골법인은 울란바타르시의 교통요금징수(AFC) 시스템과 버스 운영관리 시스템(BMS) 사업권을 2030년까지 확보했다.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 25억원의 자본금을 한꺼번에 출자했다.

또 2016년에는 해외 컨설팅 자회사 '에스엠뎁'이 추가됐다. 단순 장비와 시스템은 물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컨설팅 노하우까지 수출하겠다는 중장기 전략이 반영된 투자였다. 이를 위해 12억원을 자본금으로 투입했다.

하지만 한국스마트카드의 대대적인 투자에도 불구하고 해외 사업 실적은 미미한 상태다. 태국 방콕 IT 솔루션과 말레이시아 도시철도 AFC 구축 등 의미있는 수주를 따냈지만 초기 투자 비용이 워낙 크고 지속적인 수주가 쉽지 않은 탓에 현지법인들 모두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스마트카드

실제 2014년 이후 해외 사업 자회사들은 매년 순손실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에도 순이익을 낸 곳이 단 한 군데도 없었다. 한해 동안 누적된 손실액만 18억원이 넘었다. 이 가운데 몽골법인이 6억 7740만원으로 손실 규모가 가장 컸다.

해외 사업 자회사들의 적자 수익 구조가 고착화되자 한국스마트카드는 결단을 내렸다. 한국스마트카드는 자회사들 장부 가격과 실제 회수 가능 금액을 비교하는 '손상검사'를 실시했다. 전체적인 수익구조를 감안할 때 투자금 회수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두 해에 걸쳐 투자금 42억원을 전액 손상차손으로 인식했다.

손상차손은 투자 지분의 장부가보다 회수 가능 금액이 낮다고 판단됐을 때, 차액만큼 비용으로 처리하는 회계 방식이다. 결국 한국스마트카드는 해외 자회사들 지분가치를 '0'원으로 책정하고, 투자금을 전액 손실 처리한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법인은 이미 2016년에 투자금이 전액 손실처리됐고, 지난해에는 청산 수순을 밟았다. 몽골법인과 말레이시아법인, 에스엠뎁의 경우 지난해 투자금을 손상차손으로 인식했다. 이에 따라 투자금 42억원이 전액 비용처리됐고, 지분 장부가격은 '0'원으로 조정됐다. 결과적으로 해외 사업 투자에 나선지 4년만에 투자금을 모두 날린 모습이다.

한국스마트카드는 국가별 경제 상황과 교통 인프라 사업 특성이 반영된 회계 조치였다는 입장이다. 몽골법인의 경우, 몽골이 작년 IMF 구제금융을 받으면서 환율 변동폭이 커졌고 그 여파로 환차손 악재가 발생했다. 말레이시아법인은 정권 교체에 따른 정치 리스크가 발목을 잡았다. 한국스마트카드 관계자는 "해외법인 투자금 회수 가능 가액이 장부금액에 미달해 장부금액 전액을 손상으로 반영했다"며 "교통인프라 사업 특성상 회수 기간이 지연될 수 있고, 경제 위기, 정치 변동 등 현지 상황에 따라 회수 가능 가액도 변동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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