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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소 실적쌓기 전락한 스팩 [thebell note]

신민규 기자공개 2018-11-01 11:20:15

이 기사는 2018년 10월 30일 07:4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기업공개(IPO) 시장에 때 아닌 스팩(SPAC) 설립이 줄을 잇고 있다. 증권사들의 자발적인 행동이라기보다는 한국거래소의 등쌀에 떠밀려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하고 있다는 얘기가 심심찮게 들려온다. 연초부터 코스닥 상장 활성화에 열을 올리던 거래소가 하반기들어 스팩 상장을 재촉하고 있다.

코스닥 상장 활성화와 스팩 설립은 상충하는 면이 있다. 거래소는 스팩보다는 직상장을 유도하는 식으로 방향을 잡았었다. 성장성 있는 기업에 코스닥 진입 문턱을 낮추는 방식으로 시장 활성화에 나섰다. 상장위원회에 더해 코스닥위원회를 추가했고 테슬라 요건을 비롯해 각종 증권사 추첨제도가 더해졌다. 직상장이 수월해졌다는 인식이 커지면서 일종의 우회상장 루트인 스팩은 시장에서 대접을 받지 못했었다. 직상장하겠다는 기업이 넘칠수록 증권사들의 스팩 설립 동기도 떨어진다.

시장에선 거래소의 실적쌓기용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신규상장 건수가 예상외로 저조한 상황에서 갑자기 증권사들의 스팩 설립을 재촉해 단기 실적을 쌓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스팩은 초단기 실적을 쌓는 데 최적화돼 있다. 심사승인까지 한달밖에 걸리지 않고 증권사가 스팩 발기인으로 직접 참여해 결격사유가 제로에 가깝다. 거래소 입장에선 마음편하게 승인을 내줄 수 있는 프로덕트인 셈이다.

거래소의 실적 집계상 스팩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거래소는 매년 결산 때 신규상장 기업 건수에 스팩과 스팩합병상장, 재상장 건수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이렇게 해서 지난해 코스닥 상장 99건을 기록했다. 올해는 사상 두번째로 100건을 넘어설 것으로 공언했다. 연말까지 늘릴 수 있는 직상장 건수에 한계를 느낀 거래소가 스팩을 매력적으로 느꼈을 가능성이 큰 것이다.

우후죽순으로 만들어진 스팩 후유증은 예상보다 크다. 승인 건수는 늘지만 실질적으로 상장에 성공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거래소가 스팩 합병상장심사 단계에선 상당히 깐깐하게 돌아서기 때문이다. 스팩 합병상장은 3년이라는 기한이 있어 심사수위를 높여도 거래소의 한해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면이 작용한 것이다. 올해만 해도 비에이엔터테인먼트와 하이투자증권의 스팩합병이 철회됐고, 비올과 한국투자증권의 스팩도 고배를 마셨다.

거래소가 스팩 껍데기는 승인해주면서 정작 합병상장심사 수위를 높이는 것은 증권사를 사지로 내모는 것과 다름없다. 함량미달 기업을 통과해줘서는 안되겠지만 그렇다고 스팩 피합병법인을 직상장 예정기업과 똑같은 잣대로 놓고 심사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는 면이 있다.

스팩 설립은 공짜가 아니다. 증권사들은 초기 지분투자를 해야 하고 3년내 피합병법인을 찾지못하면 상장폐지에 따른 비용을 치러야 한다. 거래소가 스팩 설립을 재촉했으면 그만큼 합병상장심사 단계에서도 증권사들에 유인동기를 줄 필요가 있다. 그럴 생각이 없다면 스팩 설립을 증권사 자율에 맡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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