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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병규 의장, 크래프톤 이사회 장악…텐센트 역할 '주목' [데카콘 넘보는 유니콘]⑤'네오위즈 인맥' 김효섭·김강석 포진, 창업 VC 대표가 감사

박창현 기자공개 2019-05-03 07:44:19

[편집자주]

유니콘 기업은 새로운 산업 시대를 여는 첨병들이다. 벤처기업에서 혁신기업으로 성장하면서 신영역을 개척하고 기존에 없었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벤처캐피탈 또한 유니콘 기업에 선제적으로 자금을 투입하며 자본이익의 기회를 엿보고 있다. 벤처 생태계의 성장동력이 된 유니콘들은 다시 새로운 도전 앞에 놓여있다. 데스밸리에서 살아남아 데카콘으로 진화해야만 한다. 유니콘의 성장 원천과 강점들을 면밀히 살펴보고, 더 나아가 데카콘 도약 가능성도 함께 짚어보고자 한다.

이 기사는 2019년 05월 02일 14:1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분율은 경영 주체의 기업 지배력을 가늠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잣대다. 다만 숫자로 설명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실제 주요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이사회의 면면을 살펴본다. 대기업 오너들 역시 지분율은 과반에 못미치지만 이사회 운영과 이사 임명 주도권을 확보한 덕분에 온전하게 오너십을 행사하고 있다.

장병규 의장은 크래프톤의 창업자다. 다만 크래프톤이 확장기에 접어들면서 눈에 보이는 지배력이 많이 약해진 것이 사실이다. 사업 영역 확장을 위해 외부 투자자들을 유치하면서 자연스럽게 보유 지분이 희석됐다. 장 의장 지분율은 작년 말 기준으로 20% 밑으로 떨어진 상태다.

하지만 장 의장의 영향력은 여전히 막강하다. 지분율 희석과 별개로 핵심 의사결정 기구인 이사회 장악력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그 면면을 유심히 살펴보면 장 의장 친정체제 그 자체다.

크래프톤 이사회는 사내이사(대표이사 포함) 2명, 기타비상무이사 3명, 감사 1명 등 총 6명으로 구성돼있다. 먼저 장 의장이 사내이사로서 이사회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고 있는 인물이 바로 김효섭 크래프톤 대표(사내이사)와 김강석 전 대표(기타비상무이사)다.

김효섭 대표와 김강석 전 대표는 모두 장 의장이 일군 '네오위즈' 출신 인사이자 크래프톤 개국공신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김효섭 대표와 김강석 전 대표는 네오위즈에서 스페셜포스 사업팀장과 퍼블리싱 사업부 부장이라는 중책을 맡았었다. 장 의장이 2007년 크래프톤을 새롭게 세웠을 때도 창업 초기에 합류해 기틀을 함께 다졌다.


크래프톤

개국공신 답게 두 사람은 크래프톤 대표 자리도 나눠 맡았다. 김강석 전 대표가 2016년 9월까지 대표직을 맡았고, 뒤를 이어 김효섭 대표가 지금까지 크래프톤을 이끌고 있다. 김강석 전 대표는 대표직에서 물러난 후 해외 사업 자문 역할만 담당하다가 올해 다시 이사진에 합류, 경영 일선에 복귀했다. 네오위즈를 일구고 크래프톤을 함께 세운 최측근 2인방이 이사회에 합류해 장 의장을 보좌하고 있는 형국이다.

남은 기타비상무이사 두 자리는 주요 주주인 중국 텐센트와 IMM인베스트먼트가 한 자리씩 차지하고 있다. 텐센트는 지난해 재무적투자자(FI) 지분을 사모으면서 장 의장에 이어 2대주주(10.5%)에 올라섰다. IMM인베스트먼트 역시 JKL파트너스와 손잡고 크래프톤 지분을 7%까지 사모았다. 이는 3대주주에 해당하는 규모였다. 이에 텐센트게임즈의 샤오이마 부사장과 IMM인베스트먼트의 윤원기 상무가 지난해 11월부터 이사회에 참여하고 있다.

IMM인베스트먼트의 경우, 장 의장과 밀접한 협업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IMM인베스트먼트가 크래프톤 투자를 위해 설립한 '벨리즈원 유한회사' 사모펀드(PEF)에 장 의장이 주주로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장 의장이 FI를 우호 세력으로 끌어들인 모습이다. 여기에 감사를 맡고 있는 송인애 대표는 장 의장이 설립한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의 대표이사다. 이사회 6자리 중 5자리가 장 의장을 포함해 최측근 인사들로 채워져 있는 모습이다.

단순 관계만 놓고 보면 텐센트가 장 의장과 가장 거리감이 크다. 이에 향후 의사결정 과정에서 텐센트가 어떤 사업 전략적 방향성을 내놓을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다만 '중국 판호' 획득 여부가 기업가치 제고 여부를 가를 최대 당면과제로 떠오른 만큼 상호 견제보다는 협업 체제를 구축할 것이란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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