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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금투, '수익률보다 안정성' 상품감리팀 신설 수익률관리팀에 감리기능 추가, 상품관리소위원회와 리스크 이중 관리

최필우 기자공개 2019-10-21 08:20:59

이 기사는 2019년 10월 17일 08:45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한금융투자가 금융상품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상품 출시 전 점검을 강화한 데 이어 판매 후 사후관리에 집중하는 조직을 갖췄다. 최근 사모 금융상품 손실과 만기 연장 사태로 증폭된 투자자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조치다.

1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신한금융투자는 최근 고객수익률관리팀을 상품감리팀으로 변경했다. 또 이 팀을 투자상품부 산하 팀에서 상품 전략을 총괄하는 IPS본부 내 별도 조직으로 승격시키며 권한을 강화했다.

이 팀은 당초 고객수익률을 점검하는 역할을 맡았다. 고객수익률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프라이빗뱅커(PB)의 성과 평가에 반영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고객수익률을 PB 실적에 반영하는 시도는 업계 최초였다. 수익률을 파악하면서 위험 구간에 있는 고객 계좌나 금융상품이 발견되면 PB와 고객에게 이를 고지하는 경보 체계도 만들었다. 다만 리스크 관리보다는 성과 평가가 핵심 업무로 분류됐다.

최근 독일 헤리티지 부동산펀드 파생결합증권(DLS), 무역금융펀드 등의 환매가 연장되자 금융상품 사후관리에 집중하는 별도 조직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다. 고객수익률과 PB 성과 평가는 수치 위주로 가능하지만 리스크 관리에는 추가 인력 투입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신한금융투자는 고객수익률 측정과 PB 성과 평가 체계가 고도화 된 만큼 인력을 리스크관리에 집중할 수 있다고 판단, 고객수익률관리팀 역할과 권한에 변화를 줬다.

신한금융투자는 앞서 금융상품 출시를 결정하는 상품관리소위원회 권한을 강화했다. 리스크 점검 기준을 높이는 동시에 월단위로 열리던 위원회를 주단위로 늘렸다. 상품관리소위원회가 상품 출시 전 리스크를 점검한다면 상품감리팀은 상품이 판매된 이후 관리에 주력한다. 금융상품 대규모 손실 또는 만기 연장을 피하기 위한 이중 관리 체계를 구축한 셈이다.

신한금융투자는 금융상품 안정성 강화를 위한 후속 조치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신한PWM(Private Wealth Management) 센터 뿐만 아니라 전체 영업점이 브로커리지 중심 영업에서 탈피해 포트포리오 영업에 힘을 싣는 추세다. 이를 위해 금융상품 공급을 대폭 늘려야 하는데 재차 리스크가 불거지지 않으려면 이에 걸맞은 리스크관리 체계가 갖춰져야 한다는 것이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금융상품 출시 후 감리에 집중하는 조직을 둔 건 업계에서 처음이 아닐까 싶다"며 "양질의 금융상품을 공급하고 이에 발맞춰 리스크관리 체계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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