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공모채 ‘연기’…재추진 시점 신중 3월에서 4월로 지연, 5월 발행 가능성도…KB·키움·NH·신한·미래대우 주관
이지혜 기자공개 2020-03-25 13:43:54
이 기사는 2020년 03월 24일 17시5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산업개발이 공모 회사채 발행계획을 놓고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당초 3월 안에 발행하려고 했지만 채권 시장의 변동성 확대로 조달 여건이 나빠지자 발행시점을 뒤로 미뤘다. 발행규모가 큰 만큼 시장이 안정된 5월로 발행시점을 미룰 가능성까지 떠오른다.24일 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이 공모채 발행계획을 일단 4월 이후로 미뤘다. 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채권시장의 변동성이 커진 데다 투자심리가 급격히 얼어붙었다”며 “일단 공모채를 4월 발행할 계획이지만 더 연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에 발행되는 공모채는 아시아나항공 인수자금으로 쓰인다. 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인수자금 2조원을 △유상증자 4000억원 △회사채(공모) 3000억원 △보유현금 5000억원 △기타 차입(인수금융) 8000억원으로 마련하려고 했다.
그러나 채권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공모채를 발행하기 어려운 상황에 몰렸다. 실제로 올 들어 현재까지 3월 발행된 공모채는 모두 2조4840억원 규모다. 지난해 3월 발행물량보다 33%가량 줄었다. 발행사도 12곳으로 지난해 3월 18곳보다 6곳가량 줄었다. 이마저도 2월 말 수요예측을 진행한 기업이 다수다.
투자은행업계는 “3월은 주주총회, 사업보고서 제출 등으로 원래 회사채 시장이 한산한 시기지만 올해는 특히 발행물량이 더 줄었다”며 “공모채 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면서 투자심리가 얼어붙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현대산업개발이 5월 공모채를 발행할 가능성도 떠오른다. 아시아나항공의 유상증자 납입일도 미뤄질 가능성이 떠오르면서 공모채를 촉박하게 발행해야 할 이유도 줄어든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현대산업개발의 공모채 발행 대표주관업무는 KB증권, 키움증권,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대우 등이다. 이들은 현대산업개발이 유상증자를 진행할 때도 대표주관사로 이름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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