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경영분석]전북은행, 수익성 업계 '톱'...리스크 관리 통했다3Q 순이익 전년 대비 18.1% 증가...NIM 2.94%
김서영 기자공개 2022-10-26 08:22:51
이 기사는 2022년 10월 25일 14:2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전북은행이 불확실성에 대비하는 리스크 관리에 방점을 찍은 가운데 수익성 지표도 업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해 눈길을 끌었다. 1년 새 가계대출 규모가 25%가량 확대되며 자산이 확대되는 효과를 거뒀다.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북은행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539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485억원)와 비교해 11.1% 증가한 수준이다. 올해 3분기 누적 순이익은 1595억원으로 이 역시 지난해 3분기(1351억원) 대비 18.1% 늘어났다.
대출 영업을 통한 이자이익 증가가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전북은행은 올해 3분기 비이자이익 부문에선 76억원 손실을 냈다. 하지만 이자이익 부문에서 1543억원의 이익을 거뒀다. 전년 동기(1243억원) 대비 24.1% 증가했다.
전체적인 대출 취급액 모두 늘어났으며 대출 상품의 수익성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9월 말 기준 전북은행의 원화대출금은 16조6361억원으로 작년 동기(14조6237억원) 대비 13.8% 증가했다. 올해 2분기 말(15조9360억원)과 비교해도 3개월 만에 4.4% 늘어났다. 같은 기간 1.3% 증가한 광주은행보다 증가 폭이 큰 모습이다.
전북은행의 대출 영업은 기업대출과 가계대출 부문에서 균형 있게 성장했다. 지난해 3분기 8조3618억원이었던 기업대출 잔액은 올해 3분기 8조9464억원으로 7% 늘어났다. 가계대출 잔액은 같은 기간 5조8568억원에서 6조7768억원으로 24.8% 뛰었다. 2분기 말과 비교해도 기업대출(2.1%), 가계대출(7.9%) 모두 성장세를 보였다.
수익성 지표도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전북은행의 3분기 순이자마진(NIM)은 2.94%로 전분기(2.79%) 대비 15bp 상승했다. NIM이 1% 중반대인 다른 시중은행들과 비교해도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다.
![](https://image.thebell.co.kr/news/photo/2022/10/25/20221025112104196.png)
전북은행은 올해 3분기 기업대출보다 가계대출 비중을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3분기 말 기준 전체 대출에서 가계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동기(40%)에서 43.9%로 3.9%p 늘었다. 반면 같은 기간 기업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57.2%에서 54.2%로 3%p 줄었다.
비용 측면에서는 충당금 전입액을 늘렸다. 올해 9월 말 전북은행의 충당금 전입액은 283억원으로 전분기(232억원) 대비 22.1% 증가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증가 폭이 더 컸다. 지난해 3분기 충당금 전입액은 166억원으로 현재와 비교해 70.7% 증가했다. 3분기 말 누적 충당금 전입액은 639억원이다.
비용 효율성을 나타내는 영업이익경비율(CIR)은 39.1%로 전분기보다 0.5%p 하락했다. 총영업이익이 1년 새 21.3% 증가한 가운데 판매관리비는 530억원에서 566억원으로 6.8% 늘어나는 데 그쳤다. 저원가성예금 비중은 작년 3분기 42.4%에서 37%로 떨어졌다.
자산건전성은 전분기 대비 다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3분기 말 기준 전북은행의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5%로 전분기 말(0.43%)보다 0.07%p 높아졌다. 가계대출의 고정이하여신비율이 0.37%에서 0.46%로 높아졌고, 기업대출 역시 0.48%에서 0.53%로 높아졌다. 다만 NPL커버리지비율(고정이하여신 대비 충당금 적립 비율)은 184.3%로 여전히 높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어 실제 부실 위험은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https://image.thebell.co.kr/news/photo/2022/10/25/20221025112542656.png)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한미 오너가 분쟁]임주현 "임종윤과 다른 길, 해외투자 유치는 곧 매각"
- [i-point]미래산업,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L-벨트 이전
- [한미 오너가 분쟁]소액주주 만난 임주현, 핵심은 'R&D' "한미정신 지킨다"
- '나형균호' 오하임앤컴퍼니, 사업 다각화 고삐
- [i-point]휴림로봇, 일반공모 유상증자 청약률 196.5% 기록
- [i-point]부스터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자사몰 매출 전략 강화
- '탄소제로 대비' 대우건설, 환경 에너지 정조준
- [시큐리티 컴퍼니 리포트] 시큐아이, 빅3급 실적에도 '보안 거리 먼' 임원들 우려
- [i-point]엑스페릭스-퓨리오사AI, UAE 방문 '협력 강화'
- 성장 돌파구 모색 KT스카이라이프, AI·아마스포츠 공략
김서영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푸른저축은행 밸류업 점검]배당성향 48%, 고배당에 '미소 짓는' 오너 일가
- [푸른저축은행 밸류업 점검]저축은행 사태가 불러온 'PBR 0.38배'
- [푸른저축은행 밸류업 점검]오너-전문경영 체제, 자사주 활용에 '소극적'
- [OK금융 글로벌전략 점검]소비자금융 기반 해외법인, '자산 축소' 가속화
- [푸른저축은행 밸류업 점검]업계 '유일' 상장사, 상폐 위기 피해 '테마주' 등극
- [OK금융 글로벌전략 점검]2금융의 해외 상업은행 인수…'수익성' 맛봤다
- [OK금융 글로벌전략 점검]최윤 회장, 해외진출에 '진심'…상업은행 중심 선택과 집중
- [모델로 본 금융사 브랜드 전략]새마을금고, 뱅크런 사태 '반년' 만에 스타 마케팅 재개
- [모델로 본 금융사 브랜드 전략]'자율경영' 시작한 신협, 대외 신인도 관리 '주력'
- [모델로 본 금융사 브랜드 전략]OK저축, '오너십'이 이끈 적극 마케팅 'MZ 타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