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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드래곤, 제작비 증가에도 '근거 있는 자신감' 대형 OTT와의 협상력 제고로 신작 ASP 급등, 글로벌·로컬 전략 동시에

원충희 기자공개 2023-02-10 13:06:01

이 기사는 2023년 02월 09일 19:3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이 올해 제작능력(CAPA) 최대수준인 35편의 작품을 선보인다.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OTT)향 대작이 주류다. 문제는 편당 제작비가 30%가량 증가했다는 점이다.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가 나올 만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스튜디오드래곤은 자신감을 보였다. 한국 콘텐츠 수요가 여전히 높은데다 글로벌 OTT와의 협상력 제고로 신작 평균판매단가(ASP)를 40% 수준까지 끌어올린 덕분이다.

◇올해 드라마 35편 방영, 편당 제작비 30%↑

스튜디오드래곤은 올해 35편의 드라마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스튜디오드래곤의 1년 캐파가 30편대 중반대임을 감안하면 제작역량을 맥시멈으로 가동시켰다. 이 가운데 TV향 작품이 19편, OTT향 작품이 16편이다.
넷플릭스와 아마존프라임,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OTT에 동시 방영되는 작품도 10편이다. 시즌제 작품도 9편이나 된다. 올 1분기 중으로 '더글로리', '방과 후 전쟁활동', 'The big door prize'가 방영된다. 송혜교 주연의 더글로리는 지난달 파트1이 출시돼 글로벌 흥행에 성공했다. 내달 선보일 파트2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는 중이다.

OTT향 작품들은 상대적으로 대작인 만큼 제작비도 증가한다. 김은숙 작가, 박지은 작가, 김순옥 작가 등 톱클래스 크리에이터들이 그려내는 판타지, 사극 등 다양한 장르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로 인해 편당 제작비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제작원가 증가로 마진율이 하락한 상황에서 수익성을 우려할 만한 이슈다. 실제로 9일 열린 '2022년 4분기 실적발표' 자리에서 이에 대한 질의가 나왔다. 특히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의 구독자 수 증가율이 둔화되면서 시장 환경도 예전보다 안 좋아졌다.

스튜디오드래곤 관계자는 "이번에 나올 작품 중에는 시즌작 후속(시퀄)도 많은데 시퀄은 단가가 기존작보다 높다"며 "글로벌 OTT 구독자 수 둔화에도 한국 콘텐츠 수요가 여전해 이를 바탕으로 기존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계약을 마쳤다"고 말했다.

◇신작 ASP 8%→48% 상향, 단가 높은 시즌제 시퀄 3편 출격

실제로 스튜디오드래곤이 글로벌 OTT와 맺은 신작 계약의 ASP는 2020년 넷플릭스와 장기계약을 맺을 당시 19%에서 2021년 8%로 하락했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디즈니플러스, 아마존프라임 등과 프리바이(prebuy)를 시작하면서 48%까지 급등했다. 올해는 이보다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프리미엄 IP '도적: 칼의 소리', '경성크리쳐', '이두나'와 시즌제 작품인 '스위트홈', '경이로운 소문', '구미호뎐'의 시퀄이 글로벌 출격을 준비 중이다. 해외시장의 로컬라이즈 프로젝트도 가시화된다. 미국 제작사 스카이댄스 미디어와 협력을 통해 첫 애플TV와 오리지널 작품인 미스터리 판타지 'The big door prize'가 출격한다.

스튜디오드래곤은 협상력 기반 경영환경 개선과 글로벌라이제이션, 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6979억원, 652억원으로 최고치를 찍었지만 영업이익률은 10.8%에서 9.3%로 하락했다. 제작원가가 2268억원에서 3615억원으로 늘면서 영업비용이 4345억원 6327억원으로 증가한 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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