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전체기사

[맞춤형 건기식 열전]뉴트리원, 온라인 확장 성공 DNA 이식 역점웹·앱 디지털 기반 '마이퍼즐' 브랜드 도전장, 서비스 전문성 강화 주력

이우찬 기자공개 2023-03-15 08:08:45

[편집자주]

2020년 7월 닻을 올린 맞춤형 건기식 시범사업이 4년차를 맞았다. 현재 법제화가 추진 중인 가운데 가파르게 성장하는 건기식시장에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개인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문화(self-medication) 확산과 맞물려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 추세다. 유전자 분석 등 고도화된 기술을 업고 맞춤형 건기식시장에 뛰어든 각 기업 사례와 새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본다.

이 기사는 2023년 03월 14일 11:0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뉴트리원은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시장 성장에 힘입어 몸집을 크게 불린 기업으로 손꼽힌다. 2002년 국내 최초 건기식 마케팅 전문 컨설팅 기업 뉴트리바이오텍(현 코스맥스엔비티)을 세운 권진혁 대표가 이끈다. 권 대표는 2012년 8월 건기식 전문 뉴트리원을 설립했다.

2019년 654억원에 달하던 매출은 2020년, 2021년 각각 1963억원, 2686억원으로 각각 증가했다. 눈 건강 '루테인 지아잔틴 164', 장 건강 '비투온', 이너뷰티 '비비랩' 등 9개의 브랜드를 중심으로 사업을 펼친다. 상품과 브랜드 마케팅에 전력하며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의 규제특례 심의위원회에서 맞춤형 건기식 추가 사업자로 승인받으며 건기식 사업 확장에 더 공들이는 양상이다.

◇온라인 확장 성과, 맞춤형 건기식에 이식

온라인 중심 디지털 마케팅이 사세 확장을 이끈 것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 팬데믹 속 비대면 소비가 확대됐고 온라인 시장 경쟁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다. 네이버·쿠팡 양대 플랫폼을 중심으로 전개한 채널별 최적화 전략으로 온라인 매출 비중을 빠르게 확대했다고 한다.

검색·배너·SNS 광고 등 디지털 마케팅을 중심으로 온라인 판매 채널의 신규 회원을 모집했다. 판매자와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급부상할 것으로 판단했고 업계에서 발 빠르게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도입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최상위권 순위에 포함되기도 했다.

맞춤형 건기식은 이처럼 온라인 사업에서 축적한 성공 DNA를 자산으로 시작됐다. 작년 하반기 기존 영업 중심에서 브랜드 중심으로 도약한다는 목표 하에 사업 방향성을 수정했다. 사업 다각화를 통해 브랜드 전문 기업이 되겠다는 전략이다. 맞춤형 건기식은 뉴트리원의 브랜드 확장 차원의 사업으로 평가된다.
뉴트리원의 맞춤형 건기식 브랜드 '마이퍼즐' 앱 구현 모습. 출처=뉴트리원
◇디지털 기반 '마이퍼즐' 론칭

맞춤형 건기식 브랜드는 '마이퍼즐'이다. 마지막 한 조각으로 완성되는 퍼즐처럼 개인 건강에 꼭 맞는 한 조각을 채운다는 의미를 담았다. 2021년 3월 서비스 론칭 초기 면역, 장 건강, 눈 건강, 혈행개선 등 관심도 높은 건강 이슈를 포괄하는 멀티팩 제품에서 같은 해 11월 맞춤형 건기식으로 전환했다. 월 평균 구독자 수는 맞춤형 사업 전환 후 70%가량 증가했다고 한다. 뉴트리원 관계자는 "맞춤형 건기식에 관한 소비자 인식이 크게 높아졌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마이퍼즐은 자체 개발한 설문과 상담 프로세스로 개인의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분석한다. 개선이 필요한 습관은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건기식을 추천한다. 꾸준한 섭취를 독려할 수 있도록 섭취 알람, 리워드도 제공한다.

건강·영양을 전문으로 하는 외부 컨설팅 업체와 마이퍼즐 건강 자문단, 뉴트리원 IT팀, 뉴트리원 연구소가 함께 협업해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국내외 의료·공공기관의 건강 정보, 각종 논문과 국제 표준 설문지 등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수차례 검토를 거쳤다. 특히 건강자문단은 제품, 설문 알고리즘, 상담, 매거진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문하는 핵심 조직으로 알려졌다. 자체 건기식 연구소의 지속적인 연구로 알고리즘 정교화도 도모한다.

뉴트리원 관계자는 "맞춤형 사업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전문성"이라며 "고객에게 꼭 필요한 영양성분을 분석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추천하기 위해 사업 초기부터 현직 의사, 약사, 영양학 박사 등으로 건강자문단을 구성했다"고 덧붙였다.

고객과 직접 상담하는 상담사도 건기식에서 경력을 쌓아온 영양학 전공자와 영양교육 석사로 구성됐다. 전문성과 다양한 고객 경험을 토대로 체계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퍼즐은 온라인 기반 화상상담 서비스를 주로 진행한다. 사업 초기부터 디지털 기반 사업으로 준비해 웹, 마이퍼즐 앱을 개발해 운영한다. 설문부터 화상상담 예약, 전문가 추천, 구독 신청까지 최적의 고객 여정을 설정하는 게 목표였다. 뉴트리원은 향후 고객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더욱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건강검진 데이터을 제공하고 건기식의 과복용, 오남용을 줄이기 위한 추가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뉴트리원 관계자는 "올해 '건강에 대한 진심'이라는 새로운 기업 슬로건을 내걸고 브랜딩 역량 강화에 주력하겠다"며 "글로벌 시장을 확장하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사업 확대에 공들이겠다"고 밝혔다.
출처=뉴트리원 감사보고서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더벨 서비스 문의

02-724-4102

유료 서비스 안내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