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 견제' 연대 본격화…㈜LS-대한항공 '지분동맹' ㈜LS EB 대한항공이 인수, 차입금 상환 명분 불구 백기사 동맹 해석…상호 지분매입 가능성
이호준 기자공개 2025-05-16 22:00:40
이 기사는 2025년 05월 16일 20시5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LS가 자사주를 내주며 대한항공에 교환사채를 발행했다. 산업은행 차입금 상환을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재계 해석은 다르다.두 그룹 모두 호반그룹과 경영권 분쟁의 불씨를 안고 있는 만큼 ‘지분 방어용 동맹’이라는 시선이 지배적이다. 실제 이번 교환사채 구조는 대한항공이 실질적으로 ㈜LS 지분을 확보할 수 있게 설계돼 단순 조달을 넘어선 백기사적 연대라는 평가가 나온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LS는 대한항공을 상대로 650억원 규모의 사모 교환사채를 발행하기로 했다. 발행일은 6월 2일, 만기일은 2030년 6월 2일이다. 교환 대상은 ㈜LS가 보유한 자사주 38만7365주로 전체 발행주식의 1.2%에 해당한다.
㈜LS는 이번 자금을 '채무상환' 목적으로 사용한다고 밝혔다. 2022년 산업은행에서 차입한 1005억원 중 일부를 이번에 조달한 650억원으로 조기 상환할 계획이다. 해당 대출의 만기일은 오는 9월 6일이다.
겉으로는 채무상환 명목의 조달로 보이지만 그 이면엔 전략적 의도가 깔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업계는 이를 ‘호반그룹 견제용 지분 동맹’으로 해석한다.
그 배경은 명확하다. LS그룹은 사촌 간 분산 소유 구조를 유지하는 대표적 기업이다. 지주사인 ㈜LS의 오너 일가 지분은 총 32.12%로, 지배력 유지 기준인 30%를 간신히 넘는다. 구자은 회장이 3.63%를 보유하고 나머지는 구씨 일가 44명이 나눠 갖고 있다.
더욱이 계열사 경영에 직접 참여 중인 일가 구성원만 10여명에 달한다. 이 중 누군가의 지분이 이탈할 경우 그룹 전체 지배력에 균열이 생길 수 있다. 실제 호반그룹은 올해 초 증권사를 통해 ㈜LS 지분 약 3%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고 추가 매입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때문에 이번 교환사채는 대한항공의 전략적 방어 카드로 해석된다. 만기 시 대한항공은 ㈜LS 자사주 38만7365주를 실질적으로 취득할 수 있다. 자사주는 제3자에게 넘어갈 경우 의결권이 부활하기 때문에 사실상 대한항공은 지분 우군이 될 수 있는 통로를 확보한 셈이다.
반대로 대한항공 역시 자사주나 한진칼 지분을 담보로 역 EB를 발행하거나 우호 지분을 맞교환하는 식의 거래를 한다면 ㈜LS가 지배력 방어에 도움이 되는 구조다. 강력한 외부 세력과 맞서는 과정에서 양측이 사실상 백기사적 관계를 맺은 셈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 같은 움직임은 이미 수면 위로 드러난 상태다. 양사는 지난달 25일 동반 성장과 주주이익 극대화를 목표로 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항공우주산업 등에서 시너지를 내겠다는 설명이 있었지만 업계에서는 호반그룹의 추가 행동이 있을 경우 이번 협약이 다시 주목받게 될 것이라는 시각이 나온다.
㈜LS는 이보다 앞선 1분기 말 LIG그룹과도 전략적 제휴와 포괄적 협력 MOU를 체결했다. 협력 분야는 첨단 소재와 무기체계 개발이지만 향후 경영권 분쟁이 촉발될 경우 범LG가인 LIG그룹이 ㈜LS를 옹호할 수 있다는 분석도 함께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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