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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글 IPO, 절반의 성공이 주는 교훈

배지원 기자공개 2016-09-02 14:14:48

이 기사는 2016년 09월 01일 08:1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자이글이 수요예측과 청약, 환불 등 공모일정을 모두 소화하면서 오는 6일 코스닥 증시에 이름을 올린다. 공모가는 1만 1000원. 공모가밴드 하단이 2만 원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기대보다 한참 못 미치는 가격에 IPO를 마치게 됐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그래도 다행이다'라는 안도의 목소리가 들렸다. 반토막난 가격에도 상장을 철회하지 않고 공모를 진행한 점만으로도 하반기 IPO시장에 양분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까사미아, 에이프로젠 등이 상장 계획을 철회하고 헝셩그룹의 수요예측도 성적이 좋지 않았던 까닭에 이미 IPO시장이 예전 같지 있다는 시각이 많았다. 여기에 크게 문제가 될 만한 이슈가 없는 자이글마저 상장을 철회할 경우 IPO 공모주 시장에 미칠 타격은 적지 않았다.

역으로 가격을 낮게 결정한 탓에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청약은 '대박'이 났다. 청약 증거금으로 3조 98억 원이 몰렸다. 올해 상장한 코스닥 기업 중 청약자금 3조원을 넘긴 것은 자이글과 바이오업체 큐리언트, 레이언스가 전부다. 시장 상황을 반영해 눈높이를 낮춘 자이글에 우호적 평가를 내리는 투자자도 적지 않다. 당장 예정했던 자금을 끌어모으지는 못했지만 평판 관리 차원에서는 적어도 절반의 성공이라 볼 수 있었다.

6일 상장 이후 시초가가 상당히 높게 형성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다. 자이글의 주관사 하나금융투자의 한 관계자는 "요즘 자이글에 투자한 지점 고객 8000여 명의 발길을 잡아두라는 주문에 바쁘다"고 말했다. 예상대로 시초가가 높게 나올 경우, 직후에 바로 매도주문이 이어지면 오히려 주가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이 갈 수 있다는 시각에서 나온 지시다.

그는 "회사가 기관투자가가 써낸 금액 중 가장 낮은 가격을 공모가로 결정하는 등 주가 관리에 대한 의지가 높다"며 "공모가 대비 주가가 올라가는 모습을 보인다면 하반기 IPO시장의 전반적인 분위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이글은 당장 기대했던 공모자금을 모으지 못해 실망감을 감출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와 같은 매출 성장세와, 주가 상승으로 투자자의 신뢰를 확보한다면 이후 자금 조달에서는 기대하는 만큼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두산밥캣, LS전선아시아 등 대기업 계열사들의 IPO가 줄지어 예정돼있다. IPO의 타이밍은 한 번 뿐인 만큼 시장의 분위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이글의 주가 관리 의지가 얼어붙은 IPO시장에 군불을 지피게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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