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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위기, 부품사가 더 걱정" [크레딧 애널의 수다]③"자동차산업 전반 수익성 둔화 불가피…'갑-을' 고착 업계 패러다임 변해야"

김병윤 기자공개 2017-07-25 12:59:38

[편집자주]

'크레딧 애널리스트 3명이 모이면 지구가 망한다' 자본시장에 떠도는 우스갯소리다. 그만큼 보수적이고 비판적이라는 뜻이다. 실제로 그들의 수다는 어둡다. 그러나 통찰이 있다.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는 자본시장 내 불안요소가 드러난다. 머니투데이 더벨이 그들을 만났다. 참여 애널리스트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을 위해 소속과 실명은 밝히지 않기로 했다.

이 기사는 2017년 07월 24일 11:1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올 상반기 국내 자본시장의 대형 이슈 중 하나는 '사드(THAAD)'다. 면세점·화장품 등 중국 관광객 의존도가 높은 산업은 사드에서 비롯한 중국의 경제보복 조치에 직격탄을 맞았다.

'사드발' 위기론에서 자유롭지 못한 또 하나의 산업은 자동차다. 지난달 현대·기아차의 중국시장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반토막났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각축장이 된 중국에서 현대·기아차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크레딧 애널리스트들은 현대·기아차 위기의 근원지를 사드보다는 경쟁력 저하에서 찾았다. 현대·기아차가 가격과 제품 라인업에서 밀려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는 의견이다. 크레딧 애널리스트들은 현재 상황이 부품업체에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현대·기아차가 가격 정책의 키를 쥐고 있어 수익성 저하의 위험을 부품사에 전가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크레딧 애널리스트들은 '갑과 을'이 고착화된 산업 구조를 바꿀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C : 현대·기아차의 중국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꺾였다. 판매량이 심각하게 감소했다. 실적 저하를 사드 영향력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중국시장 내에서 경쟁력이 빠르게 잠식되고 있는 게 본질적인 문제점이라고 판단한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지난달 중국시장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4%, 58% 줄었다. 현대·기아차의 '실적 반토막(YoY 기준)' 행진은 올 3월부터 이어지고 있다.)

B : 현대·기아차가 중국 로컬업체들의 가격 경쟁력에 밀렸다고 판단한다. 현대·기아차의 SUV 라인업 대응도 효과적이지 않았다. 개발이 더딘 중국 도로 상태를 감안했을 때 SUV제품이 시장 점유율에 상당히 중요하다. 현대·기아차가 안일한 태도를 지녔다고 본다.

C : 현재 중국 내 현대·기아차의 위기는 과거 두산인프라코어의 굴삭기를 떠올린다. 과거 두산인프라코어의 굴삭기는 중국시장에서 우수한 제품으로 인정받았다. 하지만 중국기업이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치고 나오자 두산인프라코어의 점유율이 서서히 줄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2007년부터 2010년 상반기까지 중국 굴삭기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서서히 판매량이 줄면서 시장 지배력을 잃었다. 지난달 기준 중국 굴삭기 시장점유율 1위는 중국업체 사니(Sany)다. 미국 캐터필러(CAT), 중국 XCMG, 두산인프라코어 등이 그 뒤를 잇고 있다.)

A : 글로벌시장으로 시각을 확장했을 때 현대·기아차에 대해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건 대규모 자본적지출(CAPEX)이 거의 끝났다는 점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시장인 미국의 성장률은 고민거리다. 내년 미국은 마이너스(-)성장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자동차 산업이 위축될 수밖에 없다. 수익성은 줄어드는 데 반해 마케팅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B : 현대·기아차는 우량한 재무구조를 지니고 있다. 현재의 위기는 단기간 신용도 영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전망이다. 문제는 현대·기아차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부품업체다.

A : 회사채를 발행하고 있는 부품사의 재무건전성은 양호하다. 하지만 자동차 산업은 레버리지가 많이 잠재돼 있는 산업이다. 차입금이 많이 늘어난 부품업체들을 중심으로 신용도 영향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

C : 자동차산업의 신용도와 관련해서 산업의 구조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현대·기아차의 수익성 둔화는 부품업체로 전가되는 구조다. 이 부분이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A : 김상조 공정위원장 취임 후 현대·기아차가 협력사들과 상생을 외치지만 올해 부품 단가를 인하하는 뜻을 부품사에 전달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과거부터 고착화된 자연스런 일이다. 주요 부품업체들은 올해 대부분 적자를 실현할 것으로 예상한다.

B : 현대·기아차의 가장 큰 리스크 중 하나는 평판이다. 부품사들을 상대로 소위 '갑질'을 해온 건 다 알려진 사실이다. 막강한 산업지위 덕에 '현대차 제국'이라고 불리지 않나.

C : 현대·기아차가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이상 어떠한 위기에서도 수익성 보전은 가능할 전망이다. 그 리스크는 부품사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다.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바뀌어야 하는 패러다임이다.

A : 현대·기아차와 관련해 지주사 전환 등 지배구조 측면도 볼 필요가 있다. 순환출자가 복잡한 그룹 경우 밸류에이션이 어렵다. 현대차그룹과 관련해 국내 신용평가사의 대응도 관심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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