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부채비율 더 낮췄다 [Company Watch]2분기말 58%, 작년 2분기 이후 최저… 실적부진 불구 차입금 감소세
고설봉 기자공개 2017-08-18 08:15:41
이 기사는 2017년 08월 17일 11시32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타이어가 단기간의 실적 악화에도 버틸 수 있는 기초체력을 잘 갖추고 있다. 올 2분기 매출 부진을 겪고 있지만 재무건전성은 한층 더 견고해졌다. 차입금을 줄이며 지난해 동기대비 부채비율을 더 낮췄다.한국타이어의 올 2분기 말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58.52%로 집계됐다. 지난해 동기대비 약 20% 포인트 가까이 낮아졌다. 지난해 2분기 이후 최근 5개 분기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꾸준히 부채 감축이 이뤄지고 있는 상태에서 자본총액은 불어나며 부채비율을 낮췄다. 자산총액은 올 2분기 말 기준 9조 8563억 원을 기록했다. 부채총액은 3조 6387억 원, 자본총액은 6조 2175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
부채총액은 지난해 동기대비 13.22% 감소했다. 장기차입금이 지속적으로 줄어들면서 부채 감축을 주도했다. 총차입금 규모는 올 2분기 말 2조 4203억 원을 기록, 지난해 동기대비 14.67% 감소했다.
자본총액은 지난해 동기대비 13.21% 늘었다. 꾸준히 쌓이고 있는 이익잉여금을 기반으로 자산이 불었다. 더불어 해외사업환산손익이 크게 늘지 않아 기타자본구성요소의 손실이 줄어들면서 자본 증가를 거들었다.
장기차입금은 큰 폭으로 감소했고, 단기차입금은 소폭 증가했다. 올 2분기 말 장기차입금은 7816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동기대비 32.96% 줄었다. 그러나 단기차입금은 지난해 동기대비 소폭 늘었다. 올 1분기까지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였지만 올 2분기 말 1조 6387억 원을 기록했다.
|
보유현금은 소폭 줄었다. 올 2분기 말 6010억 원을 기록, 지난해 동기대비 25.82% 감소했다. 현금 및 현금성자산과 단기금융상품 모두 감소했다. 다만 총차입금 감소폭이 더 컸던 만큼 순차입금은 1조 8193억 원을 기록했다. 순차입금비율은 29.26%로 비교적 안정된 수준이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이하 현금흐름)은 올 2분기 말 1735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대비 67.2% 줄었다. 매출채권이 대거 늘어나면서 일부 유동성이 막혔다. 같은 기간 매출채권은 1조 3641억 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동기대비 827억 원 늘었다.
다만 한국타이어는 매입채무를 함께 늘리지는 않았다. 오히려 매입채무는 지난해 동기대비 446억 원 가량 줄였다. 매출채권 증가로 유입될 현금이 줄어든 상황에서 원자재값 등 결제대금 지급은 잘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비상경영체 돌입' SKT, 유심 사태 수습 '총력전'
- 위메이드 "위믹스 해킹 늑장공시 아니야…DAXA 기준 불분명"
- [Market Watch]DN솔루션즈 이어 롯데글로벌까지, 대형 IPO '휘청'
- [롯데글로벌로지스 IPO]흥행 실패 우려, 결국 상장 철회로 귀결
- [AACR 2025]제이인츠 'JIN-001', 독성 최소화한 '저농도' 효능 입증
- [Financial Index/SK그룹]주가상승률 50% 상회, SK스퀘어 'TSR' 그룹내 최고
- 금호타이어, 분기 '최대 매출'…영업이익은 '주춤'
- 유지한 SKC CFO "트럼프 관세, 위기보다 기회"
- [i-point]신테카바이오, 'K-BioX 글로벌 SUMMIT 6' 참여
- 간추려진 대명소노그룹 선택지, '티웨이'에 집중
고설봉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감액배당 리포트]제주항공, 신속한 885억 감액…배당은 못했다
- [GM·르노·KGM 생존기]부활 신호탄 쏜 KGM, 환율효과로 버텼다
- [GM·르노·KGM 생존기]수익성 바로미터 '공장 가동률' 전망은
- [thebell desk]두산그룹, 뚝심이 이긴다
- [GM·르노·KGM 생존기]르노코리아, '완전 무차입 경영' 이어간다
- [감액배당 리포트]'통합 진에어' 앞두고 자본금 회수 나선 대한항공
- 현대차, 1분기 미국서 반짝 성장…본게임은 2분기부터
- 현대차, 주주환원 의지 재확인…속도는 '조절'
- 현대차, 미국 관세리스크 대응 '총력전'
- [감액배당 리포트]한일홀딩스, 자본잉여금 100% 활용 ‘비과세 배당’ 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