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해운, '자금수혈' 불구 빚더미 허덕 [격랑 헤치는 해운업계]②유상증자로 자본잠식 해소, '부채비율 2286%' 차입금 의존 지속
고설봉 기자공개 2017-10-13 08:19:36
[편집자주]
국내 최대의 국적선사인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지 1년. 격랑 속에서 표류해 온 해운업계가 혹독한 구조조정 등을 거치며 옛 영광을 위해 절치부심하고 있다. 국적 선사들을 중심으로 한국해운연합이 출범했다. 치킨게임을 중단하고 사라진 항로를 다시 개척하는 일이 당면과제로 떠올랐다. 격랑을 헤치고 있는 해운사들의 현주소와 앞으로 항로를 짚어본다.
이 기사는 2017년 10월 12일 08:0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K해운은 올해 초 유상증자를 통해 가까스로 자본잠식에서 벗어나며 한숨을 돌렸지만 아직 완전히 기초체력을 회복하지 못했다.외부에서 조달한 사채와 차입금 등이 누적되면서 적잖은 채무를 짊어지고 있다. 사내 보유현금이 고갈되면서 순차입금비율이 치솟았다. 기업의 신용능력을 평가하는 지표인 유동비율도 지난해 말에 비해 떨어지면서 불안정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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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2월 SK해운은 부채비율이 13만 8605%까지 치솟으며 위기가 고조됐다. 자본총액이 37억 원으로 급감한 게 원인이다. 자산 5조 1302억 원 중 부채가 5조 1265억 원을 차지했다.
올해에는 상황이 더 악화됐다. 3월 말 기준 SK해운은 자본총계가 마이너스(-) 201억 원을 기록하며 완전자본잠식에 빠졌다. 같은 기간 자산이 4조 5791억 원, 부채가 4조 5992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위기에 빠진 SK해운은 외부에서 자금을 끌어와 급한 불을 껐다. 올 4월 외부에서 자금이 들어오면서 SK해운은 완전자본잠식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6월 말 기준 부채비율은 2286%를 기록 중이다. 자산총액 4조 6446억 원 중 부채총액이 4조 4500억 원을 기록했다. 자산총액은 1947억 원이다.
SK해운은 사모펀드들을 대상으로 유상증자를 실시했다.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자본금을 확충했다. '더블에스파트너쉽2017㈜와 스페셜시츄에이션제일호(유)'가 유상증자에 참여했다. 배정 주식 수는 각각 147만 4926와 507만 3746이다. 신주 발행가액은 1주당 3만 3900원으로 총 2219억 9998만 800원을 수혈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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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잠식에서 벗어났지만 SK해운은 여전히 불안한 재무구조를 보이고 있다. 외부 차입금이 4조 원을 웃돈다. 올 6월 기준 SK해운의 총 차입금은 4조 2027억 원을 기록했다. 1년 이내 상환해야 할 단기 사채와 차입금이 1조 3645억 원이다. 장기 사채와 차입금도 2조 8382억 원에 달한다.
불어난 차입금에 비해 유동성은 충분치 않다. 올 6월 기준 보유 현금은 1907억 원을 기록했다. 순차입금은 4조 120억 원이다. 재무건전성을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인 순차입금비율은 2061%를 기록했다.
유동비율도 더 떨어졌다. 올 6월 기준 37%를 기록했다. 2015년 12월 50%였던 SK해운의 유동비율은 지난해 12월에는 39%로 내려앉았고, 올해 더 떨어졌다. 유동비율은 기업이 보유하는 지급능력 또는 그 신용능력을 판단하기 위해 쓰인다. 이 비율이 클수록 기업의 재무유동성은 크다는 뜻이다. 200% 이상으로 유지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다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일부 개선됐다. 올해 3월 기준 마이너스(-) 1928억 원을 기록했었지만 올 6월 기준 358억 원으로 개선됐다. 매출채권이 1729억 원으로 소폭 증가하면서 운전자본 부담이 가중됐는데도 매입채무를 일부 늘리며 현금을 축적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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