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동남아·일본 호황 '역대 최고 실적' '중국·중장거리' 수요 대체…대형기 투입, 영업 효율성 제고
고설봉 기자공개 2018-05-14 08:11:53
이 기사는 2018년 05월 11일 10:5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진에어가 지난해 4분기에 이어 올 1분기에도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동남아노선 호황을 기반으로 여객부문 영업 효율성을 높였다. 국제선 공급좌석수를 늘리고 탑승률을 90% 가까이 유지하면서 수익성도 개선했다.진에어는 올 1분기 매출 2798억원, 영업이익 531억원, 순이익 40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지난해동기 대비 매출 20.24%, 영업이익 55.72% 증가했고 순이익은 58.66% 늘었다.
운임이 높고 수익성이 좋은 국제선 매출을 85% 수준까지 끌어올리며 실적을 불렸다. 경쟁이 치열한 국내선의 경우 매출 비중이 11%로 낮아졌다. 부대수익과 화물수익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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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적으로 동남아와 일본 등 주력 노선에서 매출 성장세가 가팔랐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동남아노선 47%, 일본노선 23%를 각각 기록했다. 진에어가 다른 저가항공사(LCC) 대비 우위에 있는 미주와 대양주 등 중단거리노선의 경우 전체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모두 낮아졌다. 미주는 3%, 대양주는 8%를 기록했다.
단순히 매출이 불어난 데 그치지 않았다. 항공기 운용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며 수익성을 끌어올렸다. 매출을 보유한 항공기 대수로 나눈 값인 항공기 1대당 매출이 지난해 1분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1분기 약 106억원이었던 항공기 1대당 매출은 올 1분기 약 112억원으로 집계됐다.
진에어는 1분기 총 25대의 항공기를 운용했다. 소형기인 B737 21대, 대형기인 B777 4대다. 지난해 동기 대비 B737 3대와 B777 1를 늘렸다. 대형기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한번에 수송할 수 있는 인원이 많아지면서 효율성을 끌어올렸다.
여객 효율성이 높아진 비결은 국제선 매출 증가와 대형기에 있다. 유효좌석을 늘리고 한번에 수송할 수 있는 인원이 많아지면서 항공기 1대당 매출이 불어났다. 더불어 꾸준히 90%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탑승률도 영업의 효율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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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하는 항공기 좌석수에 운항 거리를 곱한 유효좌석킬로미터(ASK, Available seat per kilometres) 는 38억3000만km로 집계됐다. 국제선이 35억3200만km, 국내선이 2억9800만km를 각각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 대비 전체적으로 7.8% 늘었다. 국제선인 9.69% 늘어난 반면, 국내선은 10.51% 줄었다.
수송실적(RPK, Revenue Passenger Kilometer)도 증가했다. 1분기 총 수송실적은 434억1700만km였다. 지난해 1분기 31억8400만km 대비 7.32% 늘었다. 지난해 1분기 대비 국제선은 9.59% 늘었고, 국내선은 13.25% 줄었다.
여객수익(Yield)은 국제선의 경우 분기 평균 1km당 77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분기 68원 대비 13.24% 높아졌다. 국내선은 114원으로 지난해 1분기 103원 대비 10.68% 증가했다. 탑승률은 올 1분기에는 89.22%로 지난해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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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률은 18.98%를 기록, 지난해 동기 대비 4.32% 포인트 상승했다. 대규모 영업이익 달성의 원동력은 원가 및 판관비 관리다. 같은 기간 매출원가와 판관비등 영업비용 지출은 전체 매출의 81.02%를 기록했다. 2017년 1분기 85.35% 대비 4.32% 포인트 개선됐다.
진에어 관계자는 "괌, 다낭, 코타키나발루 등 동계 인기노선에 대형기 투입해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등 효율적인 기재 운영이 수익성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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