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김주남 CCO 임명 배경은 지원·서비스혁신팀 협업 적임자…다방면 현장경험 인정
김선호 기자공개 2019-04-03 17:46:14
이 기사는 2019년 04월 02일 16:3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주남 지원부문장(사진)이 롯데면세점 최고고객책임자(CCO)로 임명돼,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 도입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게 됐다.CCM은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이 기업이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였는지와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해 인증해주는 인증서다. 김 최고고객책임자가 롯데면세점이 고객중심경영으로 나아가는 키를 잡게 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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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적으로 롯데면세점 제주점은 2016년 6월 제주 연동으로 이전해 연매출이 2016년 4893억원(관세청 자료)에서 지난해엔 7541억원으로 뛰어올랐다.
제주점 성과를 인정받아 김 최고고객책임자는 2014년 본점 점장, 2015년 다시 제주점 점장을 지냈다. 2017년부터는 지원부문장을 맡아 롯데면세점의 노무, 재무 등을 총괄하고 있다.
다방면의 현장 경험이 몸에 배어있고 기업 내부 사정을 훤히 꿰뚫고 있는 만큼 김 최고고객책임자가 소비자 니즈에 정확히 대응해 전략전술을 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이번 임명에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김 최고고객책임자 임명에 대해 "고객서비스를 담당하는 서비스혁신팀을 총괄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롯데면세점 내 다양한 업무를 섭렵한 만큼 소비자중심으로 조직을 변화하는 데 역량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 최고고객경영자에게 힘이 실리고 있는 모양새다.
김 최고고객책임자는 "롯데면세점은 국가고객만족도 지수인 NCSI에서 업계최다 1위를 수상하는 등 면세업계에서 대고객 서비스 경쟁력에 확고한 우위를 갖고 있다"며 "이에 안주하지 않고 이번 CCM 도입을 통해 소비자중심의 경영철학을 더욱 적극적으로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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