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中사업 다시 독립…영업 '노하우' 이식 완료 사업 주도권 한국영업본부 이관 2년만에 다시 중국법인으로
이정완 기자공개 2019-12-02 08:21:27
이 기사는 2019년 11월 29일 14시1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LG전자가 중국법인의 새로운 수장으로 이상규 부사장을 선임하는 동시에 사업부 재편을 단행했다. 한국영업본부에서 맡았던 중국 현지 영업을 중국법인에 직접 맡기기로 했다. 한국영업본부가 직접 지휘해왔던 중국법인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 영업의 독자 노선을 구축할 때가 됐다는 판단을 내렸다.LG전자는 2020년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 과정에 한국영업본부가 맡아온 중국 내 판매, 영업, 마케팅을 중국법인으로 이관한다고 밝혔다. 최상규 한국영업본부 본부장이 물러나고 이상규 부사장을 새롭게 선임하는 동시에 이뤄진 조치다.
LG전자는 2017년 말 단행한 조직개편에서 국내 영업 'DNA'를 중국 사업에 접목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중국법인을 한국영업본부 산하로 이관했다. 당시 조치는 부진한 중국 사업 정상화를 위한 목적이었다. 특히 한국영업본부를 전면에서 이끌어 온 최 사장의 노하우를 이식하기 위해서란 평가가 많았다.
LG전자 전체 매출에서 중국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한 자리 수에 그친다. LG전자가 올해 3분기까지 기록한 지역별 매출비중을 보면 대한민국의 매출은 16조3707억원으로 전체 누적 매출의 36%를 차지했다. 뒤이어 북미(23%), 유럽(14%), 아시아(11%), 중남미(6%), 중동 및 아프리카(4%), 중국(4%), 러시아 등(2%) 순으로 중국은 주요 지리적 시장 중 끝단에 위치해 있었다.
LG전자는 이를 만회하기 위해 최 사장의 영업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최 사장은 1981년 LG전자에 입사한 후 국내영업·서비스와 물류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았다. 1993년 유통기획실장, 2005년 전략유통팀장, 2008년 한국서비스담당, 2009년 하이로지스틱스 대표를 거친 최 사장은 2010년 말 전무로 승진해 한국영업본부장으로 부임했다. 국내 사업 성장 공로를 인정 받은 최 사장은 전무 승진 1년만에 부사장, 부사장 승진 3년만인 2015년 사장으로 승진했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최상규 전 사장은 실무를 맡던 시절 도매상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영업 전략을 펼칠 만큼 현장 영업에 강점을 보였던 인물"이라며 "중국 시장에도 한국식 영업 전략을 이식하려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2년여 동안 중국 사업까지 이끌어왔던 최 전 사장이 물러나면서 한국영업본부에서 맡아온 중국 내 판매, 영업, 마케팅도 중국법인으로 모두 이관됐다. 현지 법인을 중심으로 한 사업 구조로 재편되는 셈이다. LG전자는 중국 시장에서 판매법인(LGECH)을 한 곳을 보유 중이다. 현재 중국지역 대표는 이동선 상무가 맡고 있다.
|
중국법인으로 현지 사업 업무 이관은 한국영업본부의 노하우가 어느 정도 이식이 됐고, 이에 따라 독자생존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중국법인은 올해 3분기까지 LG전자 중국법인은 매출 2433억원, 당기순이익 243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매출 2798억원, 당기순이익 181억원과 비교해 매출은 13% 줄었지만 당기순이익은 34% 증가했다. 올해 3분기 누적 순이익률은 10%에 달한다.
LG전자 중국법인은 2013년 매출 1조3807억원, 순이익 31억원으로 소폭의 흑자를 기록한 뒤 2014년부터 2017까지 4년 연속 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한국영업본부에서 중국영업을 담당한 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올해도 연간 흑자가 유력한 상황이다. 중국법인이 성장세에 올라섰다는 판단 하에 수익 규모가 미미함에도 불구 조직 개편을 통해 영업을 맡긴 것으로 해석된다.
최 사장이 떠난 한국영업본부는 한국모바일그룹장을 역임한 이상규 부사장이 수장을 맡는다. 이 부사장은 이번 조직 개편 덕에 부임 초기 온전히 국내 영업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됐다. 이 부사장은 한국영업본부에서 B2B, B2C 분야의 가전영업, 모바일 영업 등 다양한 직무경험을 통해 노하우가 풍부하고 유통시장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김화진칼럼]영국 RBS
- '환경 변화 고려' CJ제일제당, 그린바이오사업 계속 키운다
- [DN솔루션즈 IPO]고심끝 상장 철회…비우호적 시장 환경에 '결단'
- [i-point]신테카바이오, ‘2025 글로벌 IP 스타기업’ 선정
- [i-point]채비, 서울시 전기버스 충전 인프라 확대 사업자 선정
- [영상/Red & Blue]현대엘리베이터 '주주환원, 리포트, 실적' 삼박자
- 기지개 켜는 인성정보의 '헬스케어'
- [i-point]인텔리안테크, 정부 저궤도 위성통신망 구축 '핵심'
- [NHN 리빌딩]'아픈 손가락' 콘텐츠, 더디지만 잠재력 확신
- [영상]‘메타가 탐낸’ 퓨리오사AI의 백준호 대표에게 들었다…회사의 향후 계획은
이정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Korean Paper]한국물 발행 러시…해진공도 조달 나섰다
- [Korean Paper]5년만에 발행 나선 동양생명, 꾸준한 IR 통했다
- [Korean Paper]발행 미뤘던 하나증권, 조달 자신감 얻었다
- [부익부 증권사 리뷰]공격 투자 '부메랑'…팻테일 리스크 피하자
- [Korean Paper]등급전망 '긍정적' 동양생명, 5년만에 후순위채 복귀전
- [부익부 증권사 리뷰]오너십이 차별성?…하우스별 강점 천차만별
- 종투사 모험자본 '공염불' 피하려면
- [부익부 증권사 리뷰]은행지주 몸사릴때…공격 투자 나섰다
- [2025 캐피탈마켓 포럼]IPO 시장에 온기, AI·로봇 섹터 "주목하라"
- [Company & IB]미래에셋과 이별 앞둔 SKB, 주관 인연은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