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타이어산업]'카본블랙'으로 이어진 부진의 늪…고민 커진 OCI전례 없는 부진 속 들이닥친 '코로나19', 타이어 감산에 영향 받을 듯
박기수 기자공개 2020-04-23 08:24:40
[편집자주]
격변하는 완성차 관련 사업군에 코로나19라는 거대한 먹구름이 드리웠다. 수많은 산업군 중에서도 특히 고민이 깊어지는 곳은 타이어 업계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자동차 유동량이 줄며 타이어 관련 산업 전체가 침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파장은 타이어 원재료를 생산하는 석유화학업체까지 미칠 가능성이 크다. 위기감이 고조된 국내 타이어업계를 더벨이 긴급진단했다.
이 기사는 2020년 04월 21일 13시5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넥센타이어의 공시가 게재됐다. 4월 29일까지 양산공장의 생산을 중단하겠다는 내용이다. 국내 3대 타이어업체 중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생산 중단에 이어 또 한 번의 생산 중단 공시다. 코로나19로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을 줄이자 타이어 업체들도 일제히 공장 문을 임시로 닫기 시작했다.파장은 하위 부품 업체들에도 미칠 전망이다. 타이어 감산이 현실화하며 주요 소재 업체들도 재고를 쌓아놔야 할 판이다. 타이어의 주요 소재인 고무를 생산하는 화학사들도 이미 실적 전망에 먹구름이 꼈다. 코로나19의 종식 시점이 불투명해 언제 침체기가 끝날지 모른다는 점이 이전 위기와 다른 점이다. 영향은 카본블랙을 생산하는 OCI에도 미칠 전망이다. 가뜩이나 본업 부진으로 회사 분위기가 우중충한 와중에 또 하나의 수익창출원을 묻어둘 위기에 처했다.
카본블랙은 타이어 등 고무의 탄성을 강화하는 강화재와 착색제 용도로 사용되는 제품이다. 잉크나 페인트 등에도 쓰이지만 가장 많이 쓰이는 분야는 타이어 산업이다. OCI는 이 카본블랙의 국내 주요 공급처였다. 넥센타이어와 금호타이어는 자사 사업보고서상에서도 카본블랙의 주요매입처를 OCI로 기재하고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완성차업체 생산 중단으로 타이어 업체들도 신규 생산보다 재고 처리에 집중하면서 이 파장이 하위 업체들에까지 미치고 있다"라면서 "합성고무 회사들은 물론 OCI 등 카본블랙 생산 업체들도 매출과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물론 카본블랙은 OCI의 매출과 수익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품군은 아니다. OCI는 회사 내 '카본케미컬' 사업 부문 내에서 카본블랙을 생산한다. 전사 매출 중 카본블랙의 매출 비중은 약 10%다.
다만 OCI가 현재 사업 하나하나가 아쉬운 점이라는 게 문제다. 공급 과잉으로 폴리실리콘 시황이 급격히 악화하면서 OCI는 최근 군산공장의 생산 중단을 선언했다. 작년 실적은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수준이다. 영업손실과 순손실이 각각 1807억원, 8093억원이다. 2000년대를 통틀어 가장 손실 폭이 크다.
재계 관계자는 "OCI는 코로나19 탓에 말레이시아 등 해외 현지에서 태양광 설비 설치 작업도 연기되고 있어 수익성 회복에 더딘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카본블랙을 포함해 완성차와 연관이 있는 기타 화학 제품들도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보여 실적 창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OCI는 이달 29일 콘퍼런스 콜(Conference Call) 방식을 통해 2020년도 1분기 실적 및 경영현황을 설명하는 실적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증권가에서는 OCI의 1분기 영업손익 수준을 약 마이너스(-) 500억원으로 예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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