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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그룹 구조조정]옛 대우중공업 유산, 20년만에 현대중공업 아래 헤쳐 모여그룹 해체시 대우종합기계·대우조선공업으로 분리...정주영· 김우중 회장 인연도 눈길

조은아 기자공개 2020-12-14 09:12:03

이 기사는 2020년 12월 11일 14:23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두산인프라코어와 대우조선해양이 우여곡절 끝에 한 지붕 아래 모인다. 2000년 대우그룹이 해체되면서 흩어진 지 20년 만이다. 두 회사의 전신인 옛 대우중공업과 대우조선공업은 1994년 합병해 7년 동안 한 회사로 지냈다.

현대중공업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인수가 마무리되고 현재 진행 중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승인 절차도 모두 끝나면 국내기업 역사에서도 유의미한 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의 모태는 1973년 설립된 대한조선공사의 옥포조선소다. 대우그룹이 1978년 인수해 대우조선공업주식회사로 이름을 바꿨고 1994년 대우중공업에 합병됐다. 2000년 대우그룹이 해체되면서 대우중공업은 대우조선공업, 대우종합기계(두산인프라코어), 대우중공업으로 나뉘었고 대우중공업은 청산됐다.

대우조선해양은 한때 한화그룹 품에 안길 수 있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지면서 무산되는 등 지난 20년 동안 우여곡절을 겪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대우조선해양과 비교하면 순탄한 세월을 보냈다. 2005년 두산그룹에 인수돼 그룹의 전폭적 지원을 받으며 '간판'으로 성장했고 ‘대우’라는 이름도 인수 직후 떼버렸다.

두 회사가 돌고 돌아 현대중공업그룹에 인수되면서 두 그룹 창업주들의 얄궂은 인연도 눈길을 끈다.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과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악연은 과거 재계에서는 잘 알려진 일이다.

특히 두 사람의 사이가 결정적으로 틀어진 계기가 현대양행이 대우그룹으로 넘어간 일이었다는 점을 볼 때 수십 년 뒤 대우중공업의 유산이 범(凡) 현대그룹으로 인수된다는 점도 흥미롭다.

현대그룹은 1980년 군부의 압력으로 현대양행을 내놨고 현대양행은 대우그룹으로 넘어가 한국중공업이 됐다. 그 뒤 국유화를 거쳐 2000년 12월에 두산그룹이 인수해 두산중공업이 됐다.

정 명예회장과 김 전 회장의 기업관도 정반대다. 맨주먹으로 시작한 정 명예회장은 M&A로 그룹을 키운 김 전 회장을 처음부터 못마땅하게 생각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또 정 명예회장이 기술 개발을 강조했던 것과 달리 김 전 회장은 기술 역시 기업처럼 다른 데서 들여오면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두 그룹은 과거 자동차와 조선, 종합무역상사 등 주력사업이 겹쳐 현장 직원들의 라이벌 의식도 컸다고 한다.

이번 인수로 재계에 얼마 남지 않은 ‘대우맨’들도 현대중공업그룹에서 조우한다.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은 1979년 대우조선공업으로 입사했다. 박두선 부사장, 최용석 부사장도 모두 1980년대 대우그룹 시절에 입사했다. 손동연 두산인프라코어 대표이사 사장 역시 대우자동차 출신으로 대우그룹 시절을 겪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현대건설기계와 두산인프라코어를 합치면 국내에서 50% 이상의 시장점유율로 압도적 위치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또 현대중공업그룹 조선사들과 대우조선해양을 더하면 글로벌 시장점유율이 21% 수준까지 올라간다.

다만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해 3월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지만 2년이 다 돼가도록 합병을 마무리짓지 못하고 있다. 해외 기업결합심사가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지연되고 있는 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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