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삼호중공업, 2021년 첫 시장성조달도 '사모' 1400억 규모, 만기채 차환 용도…BBB급 기업 한계 보이나
이지혜 기자공개 2020-12-16 14:16:56
이 기사는 2020년 12월 15일 16시3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삼호중공업이 2021년 1월 사모 회사채를 발행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발행 규모도 1400억원으로 적지 않다. 만기는 2년물 이상으로 구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만기채권 차환 용도다.현대삼호중공업은 내년 1월 14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2021년 전체 만기 도래 회사채는 모두 2250억원 규모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지난해부터 부쩍 사모채를 발행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다. 2019년 모두 6차례에 걸쳐 2700억원을 사모채로 조달한 데 이어 올해는 4차례에 걸쳐 2250억원을 확보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이 사모채를 발행한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었다. 이후 주요 자금 조달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사모채 외에 장기CP도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장기CP로 1000억원을 조달한 데 이어 올해도 300억원을 발행했다. 모두 2년물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은 한국기업평가와 한국신용평가에서 장기 신용등급 BBB+/안정적, 단기 신용등급 A3+를 받았다.
한국기업평가는 “현대삼호중공업이 글로벌 수위권의 사업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며 “수익성은 낮지만 자구계획을 이행하면서 재무구조는 양호하며 수주잔고가 회복되면서 사업관련 불확실성이 완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2019년 수주잔고 기준으로 세계 4위권의 대형 조선사다. 컨테이너선, LNG선, 탱커 등 상선 중심으로 선종 커버리지를 유지하고 있으며 초대형선을 제작하는 데 강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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