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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화페인트의 조용한 반등 '역대 최대 매출' 지난해 5517억, 재건축 도료 수요 증가·자회사 실적 개선 '주효'

박기수 기자공개 2021-01-25 14:23:07

이 기사는 2021년 01월 22일 14:1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화페인트공업(삼화페인트)이 작년 코로나19라는 대형 악재 속에서도 창사 이래 연간 최대 매출이라는 금자탑을 쌓았다. 외형 성장 뿐만 아니라 2010년대 후반에 빠졌던 수익성 부진에서도 탈출하는 등 긍정적 신호를 시장에 보내고 있다.

22일 삼화페인트에 따르면 지난해 연결 매출 5517억원, 영업이익 150억원을 기록했다. 2019년 대비 매출은 2.1%, 영업이익은 33.5% 증가했다. 특히 매출은 연간 기준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전방산업의 부진을 몰고 온 코로나19 시국 속에서도 역대 최다 매출은 시장으로부터 매우 긍정적인 신호로 평가 받는다. 특히 삼화페인트의 강점인 건축용 도료가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작년은 신축 물량이 적었지만 대기환경보전법 개정과 시행을 앞두고 재건축 시장이 크게 활성화됐던 때였다. 리모델링 등에 쓰이는 건축용 도료들의 수요가 높을 수밖에 없는 배경이었다.


매출 뿐만 아니라 수익성 면에서도 개선된 모습을 보인 한 해 였다. 연결 영업이익률은 2.7%다. 2017년(1.8%), 2018년(1.5%), 2019년(2.1%)보다 높은 수익성을 기록하면서 3%대로의 회복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수익성 개선은 해외 자회사들의 몫이 컸다. 특히 중국 법인인 위해삼화도료유한공사(위해 삼화)와 삼호도료(장가항)유한공사(장가항 삼화)의 반등이 수익성 회복의 큰 요소였다.

2019년 3분기 누적 위해 삼화와 장가항 삼화는 각각 마이너스(-) 31억원, 13억원의 순손익을 기록했는데, 1년 만에 위해 삼화는 흑자로 전환(2억원)했고, 장가항 삼화는 순이익 규모를 33억원까지 늘렸다.

현금창출력 회복과 함께 안정적 재무구조를 이어갈 가능성도 커졌다. 작년 3분기 말 연결 기준 삼화페인트의 부채비율과 순차입금비율은 각각 97.3%, 36.4%다. 수익성 부진이 시작되기 전인 2016년 말 대비 부채비율과 순차입금비율이 각각 21.3%포인트, 5%포인트 높아진 상태지만 부채 부담이 과도할 정도는 아니라는 게 시장 평가다.

삼화페인트는 작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커진 항바이러스 시장에서 기회를 찾는다는 계획이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건축용 시장을 견고하게 수성하고 항바이러스 페인트 등 기능성 신제품 출시를 통해 관련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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