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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발채무 이슈 오리엔트조선, FI 이탈하나 높은 입찰가 부담…세금 이슈 포함 800억대

김선영 기자공개 2021-04-30 08:00:43

이 기사는 2021년 04월 29일 10:36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오리엔트조선의 예비입찰이 임박한 가운데 재무적투자자(FI)의 이탈 가능성이 거론된다. 750억원대의 높은 입찰가와 우발채무에 따른 세금 부담을 인수자가 모두 짊어질 경우 FI 단독 인수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동남 등 오리엔트조선의 부동산 개발과 사업적 시너지를 고려해온 전략적투자자(SI)의 인수에 보다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오리엔트조선 매각주관사 선일회계법인과 삼일PwC는 30일 공개경쟁입찰을 실시한다. 지난달 5~6곳의 원매자가 LOI(인수의향서)와 비밀유지확약서를 제출, 이달 26일까지 실사를 진행했다. 매도자 측은 내달 7일을 목표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현재 나우IB는 유일한 FI 원매자로 인수전 참여를 막판 고심 중이다. 당초 2~3곳의 FI는 수리조선 사업의 발전 가능성에 주목, 컨소시엄 결성을 염두해 두고 인수전 참여를 고려해왔다. 다만 엑시트를 고려할 때 오리엔트조선의 청산가치에 비해 수익성이 낮다는 판단을 내렸다. 결국 일부 FI는 인수의향서 제출을 앞두고 이탈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나우IB와 SI간 컨소시엄 가능성이 거론돼 왔다. 엑시트를 고려할 때 부동산 개발 외에도 수리조선업 시너지를 낼 수 있는 SI의 역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나우IB가 SI 측에 러브콜을 보내는 등 컨소시엄 결성 논의가 이어져왔다. 다만 유력 원매자로 거론되어온 일부 SI는 현재 오리엔트조선이 보유한 부동산 개발에 방점을 두면서 단독 인수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컨소시엄 결성 역시 불투명한 가운데 오리엔트조선의 우발채무 리스크까지 고려할 때 FI의 단독 인수는 무리라는 지적이 나온다. 투자업계 관계자는 "우발채무 이슈를 고려할 때 FI 입장에서 외부 자금 조달에 무리가 따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만약 이러한 리스크가 해소되지 못할 경우 이번 오리엔트조선의 매각가는 800억원을 웃돌게 된다. 현재 매도자 측은 최소 입찰가로 오리엔트조선의 청산가치인 550~600억원을 고려해 750억원을 제시했다. 지난해 기준 오리엔트조선이 보유하고 있는 67억원의 주임종단기채권 부담을 인수자가 지게 될 경우 매각가는 사실상 800억원대에 형성될 수 있다는 게 투자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따라서 이번 인수전에서 SI가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오리엔트조선 인수를 저울질 중인 대부분의 SI는 현재 자체적인 자금력으로 인수를 저울질 중이다. 또다른 관계자는 "일부 SI는 우발채무 리스크를 감안하더라도 오리엔트조선이 보유한 감천항 내 부지를 활용해 사업 확장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오리엔트조선의 리스크 해소 여부에 따라 FI의 인수 의사가 결정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컨소시엄 없이 높은 입찰가와 향후 엑시트 등을 모두 고려할 때 단독 인수에는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주된 지적이다.

매도자 측은 이달 30일 예정된 예비입찰 이후 회생법원에 입찰 현황을 보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내달 인수대금조정과 정밀실사를 거쳐 6월 중 투자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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