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손해보험, 4년 만에 후순위채로 수요예측 복귀 5월 말 3000억~4000억 예정, 대표주관사 등 선정 중
이지혜 기자공개 2021-04-30 11:25:56
이 기사는 2021년 04월 29일 15:4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DB손해보험이 4년 만에 공모 회사채 시장에 복귀한다. 후순위채를 발행하기 위해서다. 5월말 수요예측을 거쳐 3000억~4000억원 규모의 후순위채를 발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대표주관사를 비롯해 인수단을 모집하는 것으로 파악된다.29일 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DB손해보험이 후순위채를 발행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발행 시점은 5월 말인 것으로 전해진다. 약 3000억~4000억원 규모일 것으로 예상되며 대표주관사나 인수단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DB손해보험이 후순위채를 발행하는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DB손해보험은 2017년 5월에도 4990억원을 발행했다. 당초 모집금액으로 4000억원을 설정했지만 수요예측에서 6190억원의 투자수요를 확보하면서 증액 발행했다.
투자은행업계 관계자는 “손해보험사는 생명보험사보다 상대적으로 투자자들이 더 선호하는데 그 중에서도 DB손해보험은 눈여겨 보는 기업”이라며 “수익성도 좋고 자산건전성도 우수하다”고 말했다.
DB손해보험은 1968년 11월 한국자동차보험으로 설립된 손해보험사다. 1973년 주식을 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DB금융그룹 계열사로 김남호 DB그룹 회장과 특수관계인이 23.21%의 지분을 보유했다.
DB손해보험의 보험포트폴리오는 장기보장성, 장기저축성, 자동차, 일반으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자동차보험 분야 시장점유율이 높으며 장기보험에서도 수익성을 중시하는 전략을 펴 상위권의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DB손해보험의 시장지위는 국내 10개의 일반손해보험사 중 3위다. 한국신용평가는 “대형 손해보험사로서 브랜드 이미지가 우수하며 다양한 보험포트폴리오를 보유했다"며 "영업채널이 균형잡혀 있어 영업기반도 안정적”이라고 분석했다.
DB손해보험이 이번에 후순위채를 발행하면 RBC비율이 상승하는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별도 기준으로 DB손해보험의 2020년 말 RBC비율은 207.5%다. 2019년 말 223.8%에 비해 크게 떨어졌다. 외형이 성장했고 위험 익스포저도 커졌기 때문이다.
한편 DB손해보험의 후순위채는 한국기업평가와 한국신용평가에서 신용등급 'AA0/안정적'을 받았다. 한국신용평가는 “안전자산의 비중은 낮지만 자산건전성과 자본적정성은 우수하다”며 “수익성도 좋고 영업기반도 안정적”이라고 분석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우리금융 "롯데손보 M&A, 과도한 가격 부담 안한다"
- 신한캐피탈, 지속성장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체계 강화
- 하나금융, ELS 악재에도 실적 선방…확고한 수익 기반
- 하나금융, 자본비율 하락에도 주주환원 강화 의지
- 국민연금, '역대 최대 1.5조' 출자사업 닻 올렸다
- [도전 직면한 하이브 멀티레이블]하이브, 강한 자율성 보장 '양날의 검' 됐나
- [퍼포먼스&스톡]꺾여버린 기세에…포스코홀딩스, '자사주 소각' 카드 재소환
- [퍼포먼스&스톡]LG엔솔 예견된 실적·주가 하락, 비용 절감 '집중'
- [퍼포먼스&스톡]포스코인터, 컨센서스 웃돌았지만 주가는 '주춤'
- 신한금융, ‘리딩금융’ 재탈환에 주주환원 강화 자신감
이지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도전 직면한 하이브 멀티레이블]하이브, 강한 자율성 보장 '양날의 검' 됐나
- 골프존, 주가 하락에 발목잡혔나…GDR 분할 '무산'
- 하이브, '민희진 없는' 어도어 경쟁력 입증할까
- [뮤지컬 제작사 열전]EMK컴퍼니, 고속성장 비결은 '대기업과 10년 동맹'
- [뮤지컬 제작사 열전]EMK컴퍼니, 매출 1위에도 영업이익 급감 이유는
- 장윤중 카카오엔터 대표, 빌보드와 글로벌 공략 '속도'
- [뮤지컬 제작사 열전]제작사 빅5, 시장 확대에 '함박웃음'…외형 '껑충'
- SM, 카카오 '콘텐츠 비욘드 콘텐츠' 동참…청사진은
- [Inside the Musical]쇼노트의 실험 <그레이트 코멧>, 무대와 객석 허물다
- 하이브, UMG와 10년 독점계약...경제적 효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