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미래 달린 R&D에 '소프트웨어통' 전면 배치 연구개발 조직 대규모 개편…완성차 중심에서 독립 체제로 전환
허인혜 기자공개 2023-06-13 11:41:48
이 기사는 2023년 06월 12일 18시2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현대차와 기아의 미래가 달린 연구개발(R&D) 부문 수장으로 소프트웨어 전문가를 선임하며 청사진을 SDV(Software Defined Vehicle)로 확실하게 굳혔다. 글로벌 기업에서 독자적인 기술을 남긴 김용화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하며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맡게 됐다.현대차그룹의 연구개발 조직 목표도 한층 유연해진다. 한대의 완성차를 만들기 위해 뭉치는 중앙 집중 연구개발에서 각각의 부문이 독립적인 연구개발을 지속하는 한편 필요에 따라 융합하는 연합체 방식(ATO)을 차용한다.
현대차그룹은 12일 R&D 부문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연구개발 부문을 총괄하는 CTO 산하에 △TVD(Total Vehicle Development)본부 △차량SW담당 △META(Mobility Engineering & Tech Acceleration)담당 △독립형 개발조직(배터리, 로보틱스, 수소연료전지, 상용)·디자인센터를 둔다.
각 부문의 독립 연구개발에 힘을 싣는다는 목표다. 완성차 개발 중심의 중앙 집중적 연구개발 방식을 벗어나 부문별로 독립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부문별 독립 연구방식으로 외부 생태계 움직임에 빠르게 적응한다는 목표라고 현대차와 기아는 설명했다.
차량SW담당 부문에는 기존 전자개발센터와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가 자율주행사업부와 차량제어개발센터, 디지털엔지니어링센터 등으로 세분화된다. 포티투닷(42dot) 등과 협업해 그룹의 SDV 전략을 이행할 계획이다. 신차 개발을 총괄하는 TVD본부는 본부격으로 승격됐다.

김 신임 사장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특유의 혁신 인사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김 신임 사장은 서울대학교 기계설계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기계공학 석·박사를 거쳤다. 1999년부터 글로벌 완성차 기업 '포드'에 15년간 몸담았다. 정통 '현대차맨'이기보다는 외부 영입 인사로 분류된다.
김 신임 사장은 지난해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한 바 있다. 부사장에 오른 지 1년 만에 사장으로 거듭 자리를 옮긴 셈이다. 김 신임 사장의 직위 상승은 곧 현대차그룹이 어디에 그룹 연구개발의 명운을 걸었는 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김 신임 사장은 특히 차량제어 등 소프트웨어(SW) 분야 전문가로 꼽힌다. 포드에서는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로 독자개발한 엔진 제어 소프트웨어를 양산차에 적용한 바 있다. 현대차에서는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모두 활약했다. 파워트레인(PT) 제어개발실장, 차량제어개발센터장, 연구개발기획조정실장 등을 두루 거쳤다.
차량제어개발센터를 이끌던 시기에는 인포테인먼트·전자·자율주행·샤시·파워트레인 등 차량 전반의 HW·SW 통합 전략, 차량용 제어기 통합 등 핵심 개발 과제를 주도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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