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좌진 롯데카드 사장 "2024년 '로카 페이즈2' 실질 추진" 2024년 경영전략회의 개최…DIGI-LOCA 전략 사업 기능 통합
이기욱 기자공개 2023-12-28 08:24:53
이 기사는 2023년 12월 26일 07:5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롯데카드가 디지털 비즈니스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조좌진 롯데카드 사장(사진)은 최근 열린 2024년 경영전략회의에서 '로카(LOCA) Phase2(2단계)'의 새로운 도약을 강조하고 나섰다. 로카 페이즈2는 디지털 회사 전환과 2위권 신용카드사 도약 등을 위해 조 사장이 올해 새롭게 제시한 장기 목표다.![](https://image.thebell.co.kr/news/photo/2023/12/22/20231222153016740.jpg)
22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카드는 최근 임직원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틀간 2024년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올해 경영 성과를 돌아보고 내년도 내실 성장 전략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 사장은 이 자리에서 임직원들에게 '로카 페이즈2'의 실질적인 추진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의 키워드 역시 '2024 LOCA Phase2 새로운 도약'으로 설정했다. 조 사장은 내년을 롯데카드의 가장 큰 전환기이자 디지털회사로의 전환 작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는 해로 삼았다.
로카 페이즈2는 올해 조 사장이 새롭게 제시한 롯데카드의 새로운 장기 목표다. 로카 페이즈2의 주요 과제로는 △디지털 컴퍼니 전환 △2위권 신용카드사 도약 △긍정적 영향력 확대 등이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 전략으로는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확립 △회원 자산 확대 △리스크관리 역량 강화 △글로벌 존재감 강화 등을 내세웠다. 전략본부, 경영관리본부, 금융사업본부, 영업본부 등 각 본부의 내년도 경영전략 역시 이러한 주요 과제, 전략에 맞춰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카드는 이미 올해 로카 페이즈2 시작을 맞아 다양한 시도들을 이어나갔다. 디지로카 애플리케이션에 다양한 큐레이팅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객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효율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이달에는 디지로카 브랜드를 적용한 최초 카드 상품 '디지로카 시티 에디션 3종'을 출시하기도 했다. 기존 디지털 기반의 비즈니스모델을 중심으로 적용됐던 디지로카 브랜드를 상품·서비스까지 아우르는 통합 브랜드로 강화한 것이다.
롯데카드는 내년에도 'Digi-LOCA' 사업 강화와 앱 기반 비즈니스 가속화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전사 차원의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혁신을 강화하고 디지털 컴퍼니로 본격적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디지로카의 전략 사업 기능을 통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략 수립 능력과 실행력을 높이고 디지로카 앱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할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불안정한 외부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리스크 매니지먼트 역량 강화 및 지속적인 비용효율화 등 내실 성장도 추진한다.
디지로카 사업에 힘을 실어주는 차원에서 미리 한정욱 DIGI-LOCA본부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기도 했다. 롯데카드는 앞서 지난 10월 타 경쟁사 보다 한 발 앞서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현재 롯데카드 내 부사장은 구영우 금융사업본부 부사장과 한 부사장 2명뿐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시장상황이 올해와 마찬가지로 신용카드사에 비우호적이라고 예상된다"며 "이에 대처하기 위해 2024년의 시작을 2023년 10월 1일로 규정하고 예년보다 빠른 지난 10월에 조직개편과 인사이동을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발빠른 조직개편을 통한 변화와 쇄신으로 성과를 극대화하고 롯데카드만의 존재감을 시장 내에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한미 오너가 분쟁]임주현 "임종윤과 다른 길, 해외투자 유치는 곧 매각"
- [i-point]미래산업,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L-벨트 이전
- [한미 오너가 분쟁]소액주주 만난 임주현, 핵심은 'R&D' "한미정신 지킨다"
- '나형균호' 오하임앤컴퍼니, 사업 다각화 고삐
- [i-point]휴림로봇, 일반공모 유상증자 청약률 196.5% 기록
- [i-point]부스터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자사몰 매출 전략 강화
- '탄소제로 대비' 대우건설, 환경 에너지 정조준
- [시큐리티 컴퍼니 리포트] 시큐아이, 빅3급 실적에도 '보안 거리 먼' 임원들 우려
- [i-point]엑스페릭스-퓨리오사AI, UAE 방문 '협력 강화'
- 성장 돌파구 모색 KT스카이라이프, AI·아마스포츠 공략
이기욱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KB국민카드, 영업 효율화 성과…순익 반등 이어가
- 김정수 애큐온저축 대표, 실적 부진 딛고 연임…디지털 성과 인정
- [삼성카드 밸류업 점검]높은 카드사업 의존도…데이터 사업, 수익 연결 기대
- '일관성 없는' 2금융 PF대출 정상화
- [삼성카드 밸류업 점검]장수 준법감시인 체제로 내부통제 강화…기업 신뢰도 제고
- [삼성카드 밸류업 점검]그룹 시스템, CEO 리스크 차단…높은 경영 안정성
- 롯데카드, 매각 재시도 나서나…주관사 선정 움직임
- 농협중앙회, 미래혁신실 조직 윤곽…60명 규모 출범
- [BNK캐피탈은 지금]후발주자에서 10위권 안착…끝자락 다다른 고속성장기
- [삼성카드 밸류업 점검]돌아오지 않는 외국인 투자자…IR 활동은 위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