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 투자기업]'로봇 치킨' 로보아르테, 동남아 프랜차이즈 본격화내달 필리핀 마닐라 '오퍼스 몰' 입점…B2B 로봇 판매 '투트랙'
이영아 기자공개 2024-03-21 08:30:55
이 기사는 2024년 03월 07일 08시47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로봇 푸드테크 스타트업 로보아르테가 프랜차이즈 사업을 확대한다. 회사는 앞서 미국과 싱가포르에 매장을 오픈하며 해외 사업을 본격화했다. 올해는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마스터 프랜차이즈(운영 전 과정에서 브랜드 사용) 출점을 늘리겠다는 목표다.7일 벤처캐피탈(VC) 업계에 따르면 로보아르테는 다음달 필리핀 케손시티에 문을 여는 '오퍼스 몰(OPUS Mall)'에 롸버트치킨 필리핀 1호점을 개점한다. 앞서 필리핀에서 외식업 매장을 운영 중인 헝그리다오(Hungry DAO) 및 TFG의 합작 법인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TFG는 필리필 내 200여개 식음료(F&B) 매장을 운영 중이다.
2018년 설립된 로보아르테는 조리로봇을 개발하는 회사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롸버트치킨'을 운영하고 있다. 비즈니스모델(BM)은 △기업간거래(B2B) 로봇 판매 △직영점 운영 △가맹 프랜차이즈 사업 등이다.
싱가포르 가맹 진출과 미국 직접 진출을 시작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던 로보아르테는 올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보다 키우기로 가닥을 잡았다. 강지영 대표는 "로봇 및 전용 식자재 수출을 통해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다"면서 "마스터 프랜차이즈의 경우 로열티도 수취한다"고 했다.

특히 올해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마스터 프란차이즈 사업을 확대한다. 매장 운영 전 과정에서 로보아르테 브랜드를 활용하는 사업이다. 필리핀 1호 매장 개점을 시작으로 현지 사업에 속도를 낸다. 로봇 1대 공급 비용은 3만8000달러(약 5000만원) 수준이다. 더불어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장 공략도 나선다는 목표다.
미국 시장 성과도 가시화되고 있다. 로보아르테는 뉴욕 맨해튼에 약 250평 규모 직영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튀김로봇 3대와 바텐딩 로봇이 설치돼있어 광고 효과가 큰 플래그십 매장이다. 최근 미국 뉴욕에 롸버트치킨 1호 가맹점 또한 오픈했다.
B2B 로봇 판매 또한 순항하고 있다. GS25, 누리치킨, BHC치킨, 행그리조핫치킨 등 여러 브랜드에 로봇을 납품하고 있다. 로보아르테는 미국 진출 관련 현지 파트너를 발굴했다. 365Ho Holdings가 그 파트너로, 미국 오클라호마, 텍사스, 아칸소 등 3개 주에 대한 조리로봇 총판을 진행할 예정이다.
투자 실탄도 넉넉한 편이다. 로보아르테는 지난 2022년 한국투자파트너스, GS리테일, IBK기업은행, 스마트스터디벤처스, 메가인베스트먼트,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75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전 라운드는 네이버, 위벤처스, 블루포인트파트너스, 한국벤처투자가 참여했다. 누적 투자금은 110억원 수준이다.
강 대표는 "올해 조리 로봇 라인업과 판매처를 확대할 것"이라며 "글로벌 로봇 B2B 판매 100대를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로보아르테는 올해 연간매출 100억원 달성을 경영 목표로 잡고 있다. 프랜차이즈와 B2B 매출 비중은 각각 60%, 40%로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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