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자닌 데뷔' 아주스틸, '과잉투자' 우려 극복할까 사모 BW 찍어 시설투자금 조달…2021년 IPO 이후 연간 캐펙스 1000억 상회
권순철 기자공개 2024-04-16 07:17:11
이 기사는 2024년 04월 12일 16:1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컬러강판 제조 기업 아주스틸이 처음으로 메자닌 시장에 등판했다. 최대주주 지분이 희석될 리스크가 있지만 조달 비용 차원에서 최선의 선택지다. 최근 몇 년간 주력하고 있는 대규모 시설투자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목적이다.다만 2021년 유가증권시장 상장 이후 자본적 지출(CAPEX)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과잉 투자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필요성이 커졌다. 영업 활동으로 유입되는 캐시플로우는 줄어들고 있는데다 과중한 차입으로 재무 건전성에 빨간불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메자닌 데뷔전…'대규모 시설투자' 자금 투입
1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아주스틸은 지난 9일 사모형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발행해 183억원을 조달했다. 만기는 2029년 4월 9일까지로, 신주인수권이 부여되는 시점인 2025년 4월 9일까지는 표면 이율 1%가 적용된다. 183억원 중 150억원은 시설투자 자금으로 투입하고 나머지 33억원은 운영자금으로 사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주스틸이 메자닌을 취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21년 유가증권시장에 입성한 이후에도 사모채를 활용해 총 3회에 걸쳐 500억원 규모의 시설 및 운전자금을 조달해왔다. 신용도가 투기적 요소를 포함한 BB급에 해당했기 때문에 공모 형태로 자금을 끌어들이기는 쉽지 않았다.
다만 사모채 조달 비용이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메자닌을 향한 매력도가 커진 것으로 보인다. 아주스틸이 2020년 당시에 찍은 3년 만기 사모채 표면 이자율은 3.6%였지만 지난해 8월 발행한 1년 만기 금리는 8.5%에 달했다. 시장 금리 자체가 전반적으로 높게 형성된 탓에 비용 부담 문제가 부각됐다.
최근 몇 년간 재무 건전성이 주요 이슈 중 하나로 부상함에 따라 아주스틸로서는 부채 부담을 크게 늘리지 않는 조달 카드가 최선이었다. BW의 경우 최대주주 지분 희석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조달 비용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회사 측 관계자는 "현재 상황에서 메자닌 발행이 최선이라는 이사회 판단이 있었다"고 밝혔다.
◇2021년 이후 연간 캐펙스 1000억원 상회…관건은 '과잉 투자' 우려 불식
아주스틸로서는 재무 건전성 관리도 시급한 문제이지만 그동안 지속해온 대규모 투자 지출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작업이 중요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상장 이후 3년 넘게 시설 및 운전 자금을 조달하며 자본적 지출을 이어왔다. 다만 뚜렷한 성과 없이 재무 부담이 가중되면서 아주스틸에게 우호적이지 않은 환경이 지속되고 있다.
아주스틸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3년까지는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기'에 해당한다. 아주스틸은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캐파 확대를 위해 공모 자금을 포함해 1470억원을 김천공장 증설, 신설에 투입했다. 글로벌 시장 확대를 도모하기 위한 멕시코 및 폴란드 공장 신설에도 지난해까지 각각 635억, 776억원을 투자했다.
문제는 전방 산업인 철강 수요가 둔화되면서 영업 성과로 드러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2021년 코스피 입성 당시 최대 실적을 기록하면서 기대감을 끌어올렸던 아주스틸은 지난해 처음으로 적자로 돌아섰다. 2023년 아주스틸의 매출액은 9446억원으로 전년 대비 10% 감소했다. 2022년 45억원 선을 유지하고 있던 영업이익도 133억 적자로 전환됐다.
영업 활동으로 유입되는 캐시플로우는 줄어들었지만 대규모 투자를 위한 외부 조달은 지속되면서 신용도에도 빨간불이 들어왔다. 지난 3월 말 한국기업평가는 아주스틸의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영업실적이 저조한 반면 공격적인 신 증설 투자 등으로 재무 안정성이 크게 저하됐음을 주요 평정 논거로 들었다.
아주스틸의 성장 로드맵 상 올해부터가 투자기에서 벗어난 '안정기'에 해당한다. 건설자재, 자동차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본격적으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시기다. 추가적인 캐펙스 소요도 지난해부터 진행된 폴란드 컬러공장 신설(150억원) 외에는 없다. 철강 수요가 회복세를 띈다면 반전을 노릴 여지도 충분하다는 평가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재무개선' AJ네트웍스, 조달비용 '확' 낮췄다
- '9년만에 엑시트' 한앤코, 한온시스템 거래구조 살펴보니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온시스템 인수한다
- [수술대 오른 커넥트웨이브]2대주주 지분매입 나선 MBK, 주식교환 카드 꺼냈다
- [이사회 모니터]이재용 에이비프로바이오 대표, 바이오·반도체 신사업 '드라이브'
- 와이투솔루션, 주인 바뀌어도 '신약' 중심엔 美 합작사 '룩사'
- 아이티센,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본격 출범
- 아이에스시, AI·데이터센터 수주 증가에 '날개'
- [이사회 모니터]서정학 IBK증권 대표, ESG위원회도 참여 '영향력 확대'
- SW클라우드 '10주년' 폴라리스오피스, “초격차 밸류업”
권순철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재무개선' AJ네트웍스, 조달비용 '확' 낮췄다
- [IB 풍향계]미래에셋, 중소형 스팩 '심기일전'…빨라진 상장 시계
- [Market Watch]중소형 스팩 전성시대 '과열 주의보'
- [IB 풍향계]미래에셋, IPO 순위경쟁 '가속화'
- [IPO 모니터]'밸류 낮춘' 전진건설로봇, '실적주' 흥행 이을까
- [2024 캐피탈마켓 포럼]"유상증자 통한 자금 조달 본격화된다"
- [Market Watch]메가스팩 종말론 '불식'…불씨 지키는 후발주자
- [IPO 모니터]'영국 딥테크' 테라뷰, 프리IPO 나섰다
- 주관사단 '몸집 줄인' 롯데, 미매각 부담 덜어냈나
- 'K-방산' 탑승 풍산, 새 캐시카우로 '매력 어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