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남성정장 브랜드 '맨스타' 판다 연간 영업이익 50억 내외 ‥ 예상 거래가격 300억 수준
이 기사는 2011년 10월 18일 08시3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코오롱의 남성 정장 브랜드 맨스타(Manstar)가 기업 인수합병 시장 매물로 나왔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코오롱인더스트리가 FNC사업부문의 남성정장 브랜드 맨스타 사업부 매각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맨스타는 코오롱패션이 1983년 런칭한 30~40대 남성 정장 브랜드로 대리점 14개, 백화점 52개등 총 66개(2009년 3월 기준) 매장에서 유통 중이다.
코오롱은 작년 말 남성 정장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판단, 맨스타 브랜드를 접고 내부의 고급 정장라인인 아더딕슨(Arthur Dixon)을 중심으로 브랜드 고급화 전략을 시도했다. 당시 맨스타는 2007년 코오롱이 인수한 캠브리지멤버스 등 다른 정장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실적이 저조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사업 타당성 검토 결과 맨스타 정장 라인을 접고 브랜드 재편을 하는 대신 사업부문 매각을 택했다는 분석이다.
맨스타는 2011년 2월 코오롱인더스트리로 흡수합병 된 코오롱패션의 남성패션 사업부문 산하 브랜드로 맨스타캐주얼 및 수입상품 크리스찬라끄르와옴므와 같은 사업부로 묶여있다. 코오롱패션의 남성패션 사업부문 매출은 합병 전까지 약 760억 원대를 기록했으며 맨스타와 맨스타캐주얼이 각각 매출의 절반을 차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맨스타 현재 연간 영업이익은 약 50억원으로 매각 가격은 대략 250억~300억원(EBITDA 승수 5~6배) 수준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30여년의 사업 역사를 고려하면 소유 공장이나 토지, 재고자산, 매출채권, 상품권 등의 가감요인이 반영돼 최종 가격이 결정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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