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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아시아나그룹 시계는 왜 천천히 흐르나 박삼구 전 회장 경영 그림자 여전…"'최장 10년 소요' 부동산 개발 카드, 현실감각 떨어져"

박상희 기자공개 2020-09-14 08:30:06

이 기사는 2020년 09월 10일 17:17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 매각 불발로 3200억원의 구주매출 대금을 받지 못할 상황에 처하자 광주 터미널 개발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에 대한 금융권과 재계 평가는 엇갈린다.

10일 재계에 따르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고속이 거느리고 있는 광주종합터미널(유스퀘어)을 활용한 자구안으로 즉각적인 매각보다는 다소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개발을 통한 수익 창출안을 더 선호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채권단 압박에 따라 매각 쪽으로 방향이 틀어질수도 있지만 금호아시아나그룹 자체적으로는 주상복합이나 쇼핑몰로 개발하는 걸 원하고 있다"면서 "지금 컨설팅회사 선정 단계인 점을 감안하면 개발 사업이 실제 수익으로 연결되기까지는 최대 10년 가량이 소요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재무 여력을 감안할 때 이같은 방안은 현실 감각이 떨어지는 대처라는 평가가 나온다. 금호고속은 지난해 금호산업 지분 약 45%를 담보로 채권단에 1300억원을 대출받았다. 올해 이를 상환하지 못해 산업은행이 한 차례 만기를 연장했다. 재만기는 내년 1월로 지금으로부터 약 3개월 후다.

금호고속의 지난해 현금성자산은 200억원 안팎이다. 내년 차입금 상환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에서 최장 10년 가까운 기간이 소요될지도 모를 부동산 개발 가능성 타진은 너무 안일한 대응책 아니냐는 것이다.

아시아나항공 매각 협상이 '노 딜' 선언으로 결렬된 가능성이 커진데다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업 타격으로 부채비율이 치솟은 점을 감안하면 아시아나항공 최대주주인 금호산업도 다시 채권단 관리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

최악의 경우 산업은행에서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차등 감자를 실시하면 금호산업이 보유한 지분은 휴지조각이 될 수도 있다. 금호산업을 비롯한 금호고속 등에 채권단의 상환 압박이 심해질 경우 유동성 위기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호산업과 금호고속에 대한 채권단 상환 압박이 심해질 수 있는 상황에서 광주 터미널 개발 카드를 이용해 그룹 자체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다만 채권단은 수년 이상이 소요될 부동산 개발 카드에 우호적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이같은 대응 방식에는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영향이 미친 것으로 재계는 보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아시아나항공 매각 무산에 대비해 별도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자금 운용 계획 수정, 필요 자금 조달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표면적으로는 TF가 중심이지만 뒤에서 박 전 회장이 큰 그림을 그리고 있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앞서 박 전 회장은 지난해 3월 아시아나항공 회계 쇼크 사태에 책임을 지고 그룹 경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재계 관계자는 "박 전 회장이 공식적으로는 경영에서 물러났지만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불발된데다 금호산업과 금호고속 등 남아 있는 주요 계열사 경영도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손을 놓고 있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금호아시아나그룹 TF 뒤에서 박 전 회장이 여전히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실제로 박 전 회장의 그림자는 짙다. 최근 공정위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총수 일가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계열사 간 부당 내부거래를 했다며 과징금 320억원을 부과했다. 부과된 과징금은 금호산업 152억원, 금호고속 85억원, 아시아나항공 82억원 등이다. 공정위는 부당 내부거래가 박 전 회장의 지시로 이뤄진 것으로 보고 박 회장도 검찰에 고발했다.

재계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매각 불발로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다시 존폐 위기에 설 수 있다"면서 "산업은행과 자구안 계약을 맺고 수개월 내에 핵심 계열사와 자산을 빠르게 매각해 채권단 차입금을 상환한 두산그룹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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