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캐피탈, ‘선박’으로 잃고…‘투자’로 벌고 충당금 905억 중 75%가 선박, 투자이익으로 만회
원충희 기자공개 2016-02-05 08:37:14
이 기사는 2016년 02월 04일 17시26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한캐피탈이 끝날 듯 보였던 선박금융 부실에 또 다시 발목을 잡혔다. 지난 한 해 쌓은 충당금만 1000억 원에 육박했다. 다만 투자금융으로 불려놓은 이익이 대손비용을 상쇄하면서 전년과 비슷한 순이익을 달성했다.신한금융지주가 4일 발표한 ‘2015 경영실적 현황'에 따르면 신한캐피탈의 당기순이익은 511억 원으로 전년(519억 원)과 비슷한 수준이다.
그러나 충당금적립전이익(이하 충전이익)은 1566억 원으로 전년(1085억 원) 보다 44.4% 급증했다. 대손충당금 전입액은 425억 원에서 905억 원으로 두 배 이상 늘었다.
충당금은 대부분 선박금융 부실채권에 기인한다.
신한캐피탈 관계자는 "충당금 전입액의 74% 정도가 선박금융"이라며 "지난해 선박금융 자산을 많이 정리한 만큼 올해는 끝이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선박금융 부실로 지난 2012년에만 1200억 원이 넘는 대손비용을 감내했던 신한캐피탈은 이후에도 꾸준히 400억~500억 원대의 충당금을 부담해 왔다. 건당 100억 원이 넘는 선박금융 채권은 한두 건만 부실이 터져도 피해가 상당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한캐피탈이 전년과 비슷한 순이익을 낼 수 있었던 것은 투자금융 부문에서의 값진 성과들 덕분이다. 지난해 상장직전기업(Pre-IPO) 투·융자, 프로젝트 PEF(사모펀드) 등에서 세전이익의 50% 이상을 창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저수익·저성장 영업환경이 이어지자 투자금융 수익성 강화를 위해 다양한 방식의 투자기반을 준비해왔기 때문이다.
신한캐피탈 관계자는 "그간 PEF, Pre-IPO, 주식연계투자 등에 지속적으로 수익기반을 넓혀왔다"며 "2014년에는 투자금융이 세전이익의 40%에 이르렀지만 2015년에는 50%를 넘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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