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주택사업 전성시대…정상화 잰걸음 자체·외주·정비·뉴스테이로 사업 다각화…국내 매출 50% 넘어
고설봉 기자공개 2016-09-27 08:02:45
이 기사는 2016년 09월 26일 11시25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GS건설이 어둡고 긴 터널의 끝에 다다랐다. 2013년 대규모 해외사업 부실로 어닝쇼크를 기록한 후 4년여 만이다. 끝이 보이지 않을 것 같던 터널 안에서 GS건설이 찾은 탈출구는 국내 주택사업이다.GS건설은 올해 초 세웠던 주택공급계획 약 2만 2000세대를 상반기가 끝날 무렵 3만 3919세대 규모로 상향했다. 이미 상반기 1만 2543세대 분양을 마쳤고, 하반기가 시작되자마자 거침없이 주택분양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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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분석에 따르면 GS건설의 주택공급계획 상향을 감안해 내년 GS건설의 연간 주택사업 매출은 5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택사업 매출이 커지면서 GS건설의 연간 총 매출에서 국내사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미 지난 2분기 국내사업 매출이 해외사업 매출을 앞질렀다. 올해 말 국내사업 비중은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GS건설은 올해 2분기 매출 2조 7060억 원을 기록했다. 이중 55.62%에 달하는 1조 5050억 원을 국내에서 달성했다. 해외 매출은 전체 매출의 44.38%인 1조 2010억 원이다. GS건설의 국내매출이 해외매출을 넘어선 것은 2013년 2분기 이후 11분기 만이다.
이 같은 국내사업 매출 신장은 GS건설이 꾸준히 국내 주택사업을 확대해온 결과다. 2013년 GS건설의 연간 주택공급량은 5226가구였다. 주택경기가 조금씩 살아나면서 2014년에는 1만 4232가구 분양했다. 본격적으로 국내 주택시장이 활황기에 접어든 2015년 GS건설은 총 2만 8783가구를 시장에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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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공급이 증가하면서 GS건설의 실적도 대폭 개선되고 있다. GS건설의 주택부문 매출총이익률은 2014년 12.20%에서 2015년 17.40%로 향상됐다. 올해 상반기에는 19.10%를 기록하며 정점을 찍었다는 평가다. 증권사 분석에 따르면 내년 GS건설의 주택사업 매출총이익률은 16%이상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GS건설은 주택사업 다각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서울을 중심으로 한 도시정비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만 4개 사업장에서 총 2965가구 분양했다. 이미 국내 건설사 중 가장 많은 도시정비사업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다.
수도권과 지방에서는 시행사 일감을 받아 '자이' 브랜드를 달고 외주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 서울권과 수도권 일대에서 자체 사업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분양 일변도였던 주택사업 체질 변화를 위해 뉴스테이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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