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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강한기업]쎌바이오텍, 매출 '10년연속' 두자리 성장, 이익률 40%②안정적 현금흐름 바탕 무차입경영…매출액 5% R&D 투자

최필우 기자공개 2017-11-01 07:16:00

[편집자주]

알려진 수많은 국내 강소기업, 그중에서도 '더' 강한기업은 어떤 기업일까. '더 강한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의 성장 스토리, 재무구조, 지배구조를 분석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성공'을 꿈꾸는 수 많은 중소·중견기업에 귀감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하자는 취지다. '더 강한기업'이 되기 위해 거쳐야 할 관문과 그들의 극복 노하우도 함께 들어봤다.

이 기사는 2017년 10월 16일 10:0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쎌바이오텍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582억 원이다. 전년 대비 18% 늘어난 금액이다. 2013년 매출이 22% 늘어난데 이어 2014년(29%)과 2015년(21%)에도 20%대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매년 외형을 크게 키웠다. 10년 연속 두자릿수 매출액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외형 성장 배경에는 해외사업 부문이 자리잡고 있다. 쎌바이오텍이 지난해 유럽을 비롯한 해외 지역에서 올린 매출액은 186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32%를 차지했다. 2006년 덴마크 현지에 법인을 설립하는 등 해외 사업에 공을 들여 온 결과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쎌바이오텍 관계자는 "건강기능식품 선진시장에서 자체 브랜드로 성공을 거둔 게 전반적인 해외매출 증대에 영향을 미쳤다"며 "덴마크, 핀란드, 싱가포르 등을 제외한 국가에서는 ODM(제조업자 개발생산) 방식으로 자체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고 완제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무실적추이

매출 성장과 함께 수익성 지표도 좋아지고 있다. 2007년 13%였던 쎌바이오텍 영업이익률은 2013년 30%를 넘어섰고 지난 6월 말 기준 41%를 기록했다. 해외 대형 제약사와 유통채널의 ODM 주문이 늘어난 덕분에 별도 마케팅 비용 등이 추가되지 않으면서 수익성이 높아질 수 있었다.

특히 프로바이오틱스 균 관리 기술이 수익성을 끌어 올리는 데 한 몫 했다. 쎌바이오텍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핵심 원료를 사야 하는 다수 경쟁사와 달리 균 대부분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가지고 있는 균을 증식시키는 기술을 개발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대량 생산하는 게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이같이 효율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이 자리잡으면서 쎌바이오텍은 무차입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설립 초기 김포에 공장을 세울 때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하긴 했지만 줄곧 무차입 기조를 유지해 왔다.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7.58%에 불과하다.

쎌바이오텍은 안정적으로 벌어들인 현금을 R&D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지난해 경상연구개발비는 29억 원으로 매출액 대비 비율은 5%다. 매출액 증가에 맞춰 연구개발비가 늘어나고 있고 건강기능식품 업종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R&D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는 게 쎌바이오텍의 설명이다.

쎌바이오텍 관계자는 "사업 초기 개발한 듀얼 코팅 기술을 통해 돈을 벌어 들였고 이는 화장품 사업 진출을 위한 R&D 비용으로 사용됐다"며 "화장품 브랜드 론칭에 성공한 지금은 대장암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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