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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해외사업 부담' 매출 늘었는데 순익 감소 전 사업부문 골고루 성장, 신규 편입 해외법인 PMI 영향

김현동 기자공개 2018-02-09 08:26:42

이 기사는 2018년 02월 08일 11:47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CJ대한통운이 외형은 키웠지만 해외사업 진출에 따른 초기비용 등으로 인해 수익성은 악화됐다.

CJ대한통운은 8일 지난해 매출액이 7조 1104억원으로 전년 대비 16.9% 증가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2357억원으로 소폭 개선됐지만 순익은 389억원에 그쳤다.

매출 측면에서는 전 사업부문이 골고루 성장하고 건설 등 종속회사 편입이 늘면서 외형 성장세가 지속됐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도 600억원으로 개선 추세를 이어갔다. 택배시장 점유율은 46.5%로 경쟁에서 밀리지 않았다.

영업외 부문에서 손실이 지속됐다. 금융손익 부문에서 646억원의 손실이 발생했고 기타손익에서도 775억원의 순손실, 관계기업투자손익에서도 204억원의 평가손실이 발생했다. 그 결과 영업이익은 2357억원인데도 불구하고 순익 규모가 389억원으로 쪼그라들었다.

CJ대한통운 손익계산서
* 자료 = CJ대한통운

사업부문별 매출은 CL 부문이 2조 4278억원, 택배부문 2조750억원, 글로벌 부문 2조6076억원으로 글로벌 부문의 매출이 선두로 올라섰다.

특히 해외법인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중국법인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1067억원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이어갔다. 연간 매출액은 2853억원에 달했다. 중국외 해외법인의 매출도 꾸준히 늘어났다. 글로벌 부문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7596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48.9% 급성장했다.

그렇지만 신규 편입된 해외법인(CJ ICM, CJ Darcl, Century, CJ Speedex, CJ Rokin) 관련 합병후통합(PMI) 진행에 따른 비용부담이 수익성의 발목을 잡았다. 태국 택배 전국 네트워크 구축 관련한 초기 사업 비용도 일부 반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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