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장비' 코윈디에스티, IPO 추진 최근 주관사 선정 위한 PT 실시…NH투자증권·대신증권 압축된 듯
양정우 기자공개 2018-03-12 13:27:45
이 기사는 2018년 03월 09일 15:3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리페어 장비를 만드는 코윈디에스티가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 OLED는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대세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OLED뿐 아니라 액정표시장치(LCD)의 리페어에 관해 원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9일 IB업계에 따르면 코윈디에스티는 이달 들어 상장주관사를 선정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PT) 절차를 밟고 있다. 올 들어 주요 증권사를 상대로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송한 후 주관사 선정 작업을 벌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윈디에스티가 NH투자증권과 대신증권 등을 최종 주관사 후보로 압축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금명 간 상장주관사를 확정한 뒤 올해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5년 설립된 코윈디에스티는 디스플레이 레이저 리페어 장비업체다. LCD 리페어 장비를 생산하면서 사세를 키웠고 근래 들어 OLED 리페어 장비로 주력 제품을 확대했다.
디스플레이 레이저 리페어 장비는 패널 소자나 컬러 필터에서 발생하는 결함을 레이저로 수리해 주는 설비를 말한다. 패널 결함 검색 뿐 아니라 자체 수리와 복원이 가능해 디스플레이 생산기업의 필수장비로 꼽히고 있다.
디스플레이업계에선 코윈디에스티의 기술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을 주목해 왔다. 코윈디에스티는 LCD와 OLED 레이저 리페어와 관련된 60여 건의 특허와 100여 건의 출원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레어지 빔 제어기술은 물론 고해상 광학기술, 전도성 이물, 박막선택 제거기술 등을 확보해 차별된 기술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은 OLED가 대세로 부상한 지 오래다. 유비산업리서치는 올해 스마트폰 등 모바일용 OLED 패널의 출하량이 지난해보다 53.2% 늘어난 6억3000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TV용 대형 패널의 출하량도 작년보다 47.2% 증가한 240만대를 달성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런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코윈디에스티는 OLED 리페어 장비에 사활을 걸어왔다. 이미 OLED의 셀·모듈 영역에선 국내외 시장의 80% 안팎을 공급하고 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OLED 시장의 전성기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시장 분석 기관은 예측하고 있다.
코윈디에스티의 실적은 OLED 시장의 성장세에 따라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5년 매출액은 118억원이었지만 2016년엔 2배 이상 급증한 289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매출액도 또다시 2배 가까이 늘어난 600~700억원 수준으로 전해진다. 고정비 효과를 감안하면 수익 규모 역시 고속 성장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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