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오션, 운임상승 '순항'…고유가에 수익성은 주춤 '물동량·운임' 호재, 벌크선 호황…비주력부문 부진 상쇄
고설봉 기자공개 2018-11-14 13:50:00
이 기사는 2018년 11월 13일 16시2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팬오션이 운임지수 상승과 선복량 감소 등으로 오랜만에 호실적을 달성했다. 주력인 벌크선부문에서 최근 3년래 가장 좋은 실적을 거뒀다. 다만 비주력인 컨테이너와 케미컬탱커, 곡물부문 등에서 부진했고, 고유가 영향으로 수익성 개선에는 실패했다.팬오션은 올 3분기 매출 7715억원, 영업이익 575억원, 순이익 429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7.32%, 영업이익은 2.52% 각각 늘었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87.16% 증가했다. 다만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은 1.49% 포인트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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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증대는 주력인 벌크선부문의 호황 덕분이다. 건화물선운임지수(BDI)가 지난해 동기 대비 평균 15.82% 상승했다. 올 3분기 BDI는 운임톤(RT)당 18.74달러로 근 3년래 최고점을 찍었다.
운임 호황에 따라 벌크선부문은 올 3분기 내부거래 제거 전 매출 5564억원을 기록했다. 전체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72% 수준이다. 영업이익은 570억원으로 전체 영업이익의 99%를 차지했다. 벌크선부문 영업이익률은 10.24%로 집계됐다.
비주력부문인 컨테이너선과 케미컬탱커선은 매출 성장세가 둔화했다. 컨테이너선은 신규노선 진출 등이 막히면서 매출처 다변화에 실패했다. 케미컬탱커선의 경우 수주 물량 부족으로 매출 성장세가 꺾였다.
비벌크선부문은 올 3분기 내부거래 제거 전 매출 976억원, 영업이익 6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0.65%에 그쳤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65%, 총 영업이익 기여도는 1%에 머물렀다.
하림그룹 편입 뒤 신사업으로 추진한 곡물부문은 잦아들던 성장세가 올 3분기 다시 회복세를 보였다. 내부거래 제거 전 매출 1615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94%로 높아졌다. 다만 영업이익은 4억원으로 영업이익률 0.24%에 머물렀다. 3개 사업부문 중 가장 낮은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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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크선부문 실적 증대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유가 상승에 따라 매출원가 부담이 가중된 결과다. 올 3분기 선박용 연료유는 평균 중량톤(MT)당 462.51달러로 집계됐다. 지난해 3분기 대비 46.13% 높아진 수치다. 최근 3개년 중 최고치다.
이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은 더 커졌다. 올 3분기 매출원가율은 90.42%로, 지난해 동기 대비 2.22% 포인트 상승했다. 일부 판관비율을 줄이며 수익성 개선에 나섰지만 큰 효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지난해 3분기 2.86%였던 판관비율은 올 3분기 2.12%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3분기 8.94%에서 올 3분기 7.45%로 하락했다.
팬오션 관계자는 "지난해 대비해서 폐선되는 선박이 늘어나면서 시장 상황이 좋아졌고, 사선 및 용선을 잘 활용해 시장상황에 적절히 대응했다"며 "선박수급 영향으로 BDI가 오른 것이 실적 개선의 이유"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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