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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영업력 회복' 주력한다 [2019 승부수]'신조 발주·부산항 인수' 투자 마무리…2020년 영업이익 달성 목표

고설봉 기자공개 2019-01-08 08:59:50

이 기사는 2019년 01월 07일 14:05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상선이 올해 2020년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담금질에 박차를 가한다. 화주 확보와 신뢰관계 형성 등 수익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영업활동에 역량을 집중한다. 지난해 초대형선 신조 발주 등 인프라 확보에 성공한 만큼 올해는 영업력을 끌어올리는데 전력한다.

유창근 사장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은 신년사에서 "지난해 초대형 친환경 컨테이너선 20척의 신조계약 체결로 지속 가능한 수익창출 구조를 갖추고, 부산신항 터미널 운영권을 다시 확보하게 됨으로써 하역료 부담 감소와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진단했다.

올해 현대상선은 영업력 회복에 집중할 방침이다. 지난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인프라 투자에 전념했다면 올해는 그 인프라를 활용하기 위한 준비에 나선다. 특히 2020년 환경규제에 대응해 초대형선 20척이 투입되는 만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영업력 확보에 집중한다. 선박 인도시점에 맞춰 수익을 낼수 있는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

실제 이러한 작업은 지난해에도 일부분 진행됐다. 지난해 현대상선은 그 동안 저하된 영업력을 끌어올리는 데 힘을 쏟았다. 2016년 300만TEU였던 물동량은 지난해 450만TEU로 150%의 늘었다. 더불어 신규노선 개설에도 공을 들였다. 아시아-북유럽을 연결하는 AEX(Asia Europe Express) 서비스를 단독으로 개설해 2020년 초대형선 투입에 대비한 기반을 마련했다.

유 사장은 "2019년은 그 어느 해 보다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2019년의 성과에 따라 2020년 이후 우리 현대상선의 미래가 결정될 것이기 때문"이라며 "2020년 2분기부터 투입될 2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을 차질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영업, 운영, 운항 및 IT 등 각 부문이 서로 협력해 치밀하게 준비해 나아가자"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조직을 쇄신하고, 인력을 보완하는 등의 조직개편이 이뤄질 전망이다. 인력을 재배치 해 컨테이너선 대형화에 준비하기 위한 포석이다. 더불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IT환경 구축 등 업무 프로세스 혁신도 동시에 진행할 계획이다.

유 사장은 "한치 앞을 보기 힘든 경영환경 하에서는 기민한 대응능력이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라며 "전 세계 조직에서 수집된 정보를 본·지사간, 본사 부서간에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사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상선 실적 추이

유 사장이 '영업력 강화'와 '조직 쇄신'을 강조한 것은 현재 현대상선이 처한 상황에 대한 타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상선은 급격한 영업력 저하로 2014년 이후 영업적자가 누적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2016년 8월 산업은행으로 대주주가 바뀐 뒤에도 여전히 8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다만 최근 꾸준한 자구노력과 산업은행 등 대주주 지원에 힘입어 영업적자를 줄이고 있다. 지난해 3분기 매출원가를 일부 낮추며 손실 규모를 줄일 수 있었다. 2016년 4분기 마이너스(-) 14.63%였던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3분기 마이너스(-) 8.63%로 일부 회복됐다.

이러한 영업실적 개선 노력과 더불어 최근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영업력 회복 등은 2020년 현대상선의 재 도약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상선은 초대형선을 인도받는 시점에 맞춰 영업망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주요 노선에서의 영업이익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유 사장은 "현대상선의 퀀텀 리프(Quantum Leap)의 씨앗은 재작년에 뿌려졌으며, 2020년은 우리에게는 비약적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며 "올 한해 착실히 도약을 준비하고 어려운 시기의 종지부를 찍자"고 직원들을 독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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