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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신용등급 하락]한신평, 선제 평정…이슈 선점 효과6000억 일회성 비용 근거, 아웃룩 변경은 한기평이 주도

이경주 기자공개 2019-11-28 09:01:43

이 기사는 2019년 11월 27일 07:00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자동차 신용등급 강등 첫 테이프를 끊은 주자가 한국신용평가란 점도 크레딧업계가 주목하는 포인트다. 그간 현대차 평정에 가장 적극성을 보인 신평사는 한국기업평가였다. 3대 신평사 중 등급 트리거를 가장 깐깐하게 설정했을 뿐 아니라, 트리거에 기반해 가장 먼저 아웃룩(신용등급 전망)을 조정했다. 사실상 한기평으로 인해 등급조정 분위기가 조성됐다.

업계에선 한기평이 주도했던 현대차 등급 이슈를 한신평이 이번 액션을 통해 가져온 것으로 해석했다. 한신평은 현대차에 이어 현대캐피탈과 현대카드 등급강등도 단행해 계열사에 대한 이슈도 선점했다.

◇한기평이 등급변경 주도…작년 첫 아웃룩 조정

현대자동차 신용등급 강등 물꼬를 튼 곳은 한기평이었다. 한기평은 지난해 10월 3대 신용평가사 중 가장 먼저 아웃룩을 AAA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했다. 이어 한신평이 같은 해 11월, 나신평이 올 2월 아웃룩 조정에 동참했다.

한기평은 아웃룩 조정에 앞서 지난해 7월엔 스페셜코멘트를 통해 현대차에 새로운 3대 등급트리거를 제시하기도 했다. △재무 모니터링 지표인 EBITDA마진(8% 미만) △내수 승용차시장 점유율(기아차 합산) 60% 이상 유지, 미국시장 점유율 8% 수준 회복 △중국공장 가동률 80% 등을 점검(모니터링) 하겠다고 했다.

기존보다 트리거를 상당히 구체화했다. 적극적인 평정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그리고 4개월 만에 아웃룩 선제 조정까지 진행한 셈이다.

반면 한신평은 트리거 상대적으로 포괄적이었다. 지난해 5월 정기평가 기준 △차량부문 '조정EBITDA/매출액' 지표 10% 미만 △ 차량부문 '총차입금/EBITDA' 지표 1배 초과 등이다.

◇한신평, 6000억 일회성 비용 '명분'…이슈 주도권 경쟁

현대차는 올 중순까지 만해도 연내 강등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 현대차가 신차효과로 오랜 부진을 끊고 올 들어 실적이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강등이 이뤄진다해도 엄격한 잣대를 내세웠던 한기평이 가장 먼저 움직일 것으로 예상했다.

예상은 빗나갔다. 한신평이 이달 25일 현대차 등급을 AA+(안정적)으로 한 노치 낮추며 가장 먼저 움직였다. 한신평은 주된 평정 근거 중 하나로 올 3분기에 발생한 세타II GDI엔진 관련 일회성 비용 6000억원을 제시했다. 올해 실적 개선세를 보이긴 했으나 일회성 비용 영향으로 등급 트리거를 다시 하회하는 상황이 됐다는 것이 주된 논지다.

실적개선으로 등급강등 타이밍이 애매하진 상황에서 일회성 비용을 명분으로 삼았다는 분석이다. 크레딧업계 관계자는 "신평사들이 올 연간 실적을 근거로 내년 초 정도에 액션을 할 것이란 관측이 유력했다"며 "실적 흐름을 충분히 보고 판단했다는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한신평이 3분기 일회성 비용을 명분 삼아 선제 조정에 나선 것 같다"며 "처음엔 한기평이 액션을 한줄 알았는데 한신평이라 놀랐다"고 덧붙였다.

이로 인해 한신평은 업계 주목도가 크게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현대차 AAA는 순수 민간기업이 받은 최초 최우량 등급이라는 상징성이 있다. 더불어 현대차와 사업적으로 밀접한 계열사들 신용도와도 줄줄이 연관 돼 있다. 한신평이 현대차 뿐 아니라 계열사 등급 이슈까지 선점한 셈이다. 실제 한신평은 26일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 신용등급을 각각 'AA+(부정적)'에서 'AA0(안정적)'으로 조정했다.

또 다른 크레딧업계 관계자는 "신평사 주요 업무는 등급평정 뿐 아니라 보고서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사업"이라며 "즉 보고서가 많이 읽힐수록 업계에 존재감과 파급력이 커진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와 같이 신용도 방향성에 대한 이견이 크지 않은 기업은 선제 등급 강등을 할 경우 독자 수요를 선점하게 된다"며 "후속으로 다른 신평사들이 내놓는 보고서는 내용이 비슷해 거의 읽지 않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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