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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Watch]'진공성형' 선전, 세림B&G 7% 이익률 수성포장용기 출하 늘며 1분기 매출 12.68%·영업익 22% 증가

조영갑 기자공개 2024-05-17 08:50:34

이 기사는 2024년 05월 16일 15:5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플라스틱 진공성형, 생분해 플라스틱 제조사 '세림B&G'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모두 신장시키며 선전했다. 기존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플라스틱 진공성형 부문이 실적을 이끌며 현금흐름을 늘렸다. 지난해 말 8%에 근접한 이익률을 기록한 세림B&G는 1분기 역시 7% 대의 이익률을 기록하면서 수익성을 지켰다. 부채비율도 44% 수준으로 떨어졌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세림B&G는 올 1분기 매출액 151억원, 영업이익 1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은 12.68%, 영업이익은 22% 증가했다. 1분기는 통상 설 연휴가 껴 있어 대형 마트나 리테일 체인 등의 매출 역시 증가하는데, 명절 연휴를 거치면서 고객사 포장제품 발주가 증가한 것이 실적에 보탬이 된 것으로 보인다. 대목인 명절이 없는 2분기는 다소 조정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

1분기 호실적을 견인한 제품은 기존 캐시카우인 진공성형 부문의 제품이다. 세림B&G는 크게 진공성형 부문과 친환경 부문으로 매출 구조가 나뉘는데, 친환경 부문의 성장이 정부 정책 등의 이슈로 다소 둔화된 가운데 기존 주력사업이 전체 매출을 이끌고 있는 모양새다.

진공성형 부문은 포장용기 제품이 주종을 이룬다. 경질 플라스틱(Rigid Plastic) 중 플라스틱 트레이(Plastic tray), 식품용기(Containers) 등이다. 지난해 세림B&G는 기존 대형 마트 체인에 더해 대형 리테일 고객사를 확보하는 등 제품 판로를 확대했다. 이 덕에 1분기 설 명절 연휴 등을 거치면서 포장용기 PO가 급증, 진공성형 라인이 바쁘게 돌아갔다는 후문이다.

PP 진공성형 제품은 올 1분기 41억원의 매출을 기록(26.81%), 안정된 흐름을 보였다. PET 진공성형 제품 역시 40억원으로, 총 매출 대비 26.56%의 비중을 차지했다. 반찬용기, 농수산물용기 등 기타제품은 10억원(6.07%)을 기록했다. 상품 매출을 포함해 약 100억원 가량이 진공성형 부문에서 발생했다.

친환경 생분해 제품, 상품의 비중은 총 매출 대비 약 30% 수준을 보였다. 세림B&G는 생분해 소재(PBAT, TPS, PLA, Bio-PET)를 기반으로 친환경 유통 할인점 포장용 봉투, 의류 봉투, 약국 봉투 등을 생산, 고객사에 납품한다. 생분해 플라스틱은 흙이나 물 속에서 자연분해되는 제품이다. 미생물에 의해 최종 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거나 특정 온도에서 퇴비화되기도 한다.


지난해부터 생분해 제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PBAT(Poly Butylene Adipate-co-Terephthalate)의 국제가가 하락하기 시작한 것도 이익률에 다소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세림B&G는 PBAT 소재를 수입해 다양한 생분해 필름, 용기 등을 만든다. 전쟁 등의 여파로 국제유가는 흔들리고 있지만, PBAT 소재는 안정적인 가격대를 보이고 있다는 전언이다.

여기에 세림B&G가 자체적으로 생산효율, 원가 관리에 역량을 투입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매출이 커질수록 이익률이 커지는 구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세림B&G는 2022년까지 5% 대의 영업이익률을 보였지만, 지난해 매출액이 600억원에 근접하면서 이익률이 7.38% 수준까지 상승했다. 올 1분기 역시 7.28%를 기록했다.

세림B&G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이어온 원가율 관리와 마케팅 강화로 인해 1분기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면서 "명절 대목이 끼어있지 않은 2분기 매출 조정이 다소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친환경 부문과 소재 사업 등 미래 먹거리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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