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본인베, 중기부 '1년간 미투자' 경고장 '왜' PI 투자로 시정조치 완료…전요셉 대표 "조합결성 총력"
이영아 기자공개 2025-04-21 07:40:53
이 기사는 2025년 04월 18일 15시57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에이본인베스트먼트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1년간 미투자' 사유로 경고 조치를 받아 주목된다. 지난 2023년 설립된 에이본인베스트먼트는 최근 고유계정(PI) 투자를 완료하며 경고조치를 시정했다는 입장이다.18일 벤처캐피탈(VC) 업계에 따르면 에이본인베스트먼트는 이달 중기부로부터 경고 조치를 받았다. 벤처투자촉진법 제49조 제1항 제4호에 따라 등록 3년이 지나기 전까지 정당한 사유 없이 1년 이상 투자가 없으면 제재를 받는다.
다만 에이본인베스트먼트는 올해 고유계정(PI) 투자를 통해 관련 조치를 이행했다는 입장이다. 전요셉 에이본인베스트먼트 대표는 "이미 시정 완료됐다"라며 "올해 들어 PI 투자를 집행한 뒤 소견서까지 제출한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에이본인베스트먼트는 전요셉 대표가 설립했다. 전 대표는 문화콘텐츠 투자 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이다. 문화콘텐츠 전문 VC 미시간벤처캐피탈에서 다수 문화콘텐츠 펀드를 운용한 경험이 있다. '은밀하게 위대하게', '소원', '친구2' 등에 투자하며 굵직한 트랙레코드(실적)를 쌓아올렸다.
그는 2013년 한국투자파트너스로 적을 옮겼다. 한투파가 문화콘텐츠 투자 확대를 위해 관련 투자팀을 신설하는 과정에서 전 대표를 영입했다. '한국투자글로벌콘텐츠투자조합(1000억원)' 대표 펀드매니저를 맡으며 모바일 게임 개발사 '휴즈 게임즈' 등에 투자했다.
에이본인베스트먼트는 조합결성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모태펀드 문화계정 출자사업에 여러 차례 지원했다. 올해 모태펀드 1차정시 문화·영화·특허계정 출자사업에도 지원했지만 아쉽게 고배를 마셨다.
업력이 짧은 신생 하우스이기 때문에 트랙레코드가 부재한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하우스가 운용 중인 조합은 없다. 전 대표는 "신생 하우스이기 때문에 우선 첫 조합을 결성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 중"이라고 언급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베스트
-
- [영상]‘메타가 탐낸’ 퓨리오사AI의 백준호 대표에게 들었다…회사의 향후 계획은
- 라이프운용, AI 오픈 브라운백 포럼 개최
- [유니콘 톺아보기]IPO 잠잠한 KCD…MSTV 인수한 '1000억 CB'가 관건
- [모태 2025 1차 정시출자]GP 34곳 중 11곳 출자비율 하향…펀딩 자신감 '눈길'
- [모태 2025 1차 정시출자]한벤투 어워즈 수상사 대다수 GP 선정…프리패스?
- 대전투자금융, 모펀드 조성 속도…LP 모집 총력
- '퓨리오사AI·에이블리' 합류, 벤기협 외연확장 안간힘
- [VC 투자기업]달바글로벌, 1분기 영업익 300억…수요예측 힘실린다
- KB증권, 씨스퀘어 손잡고 롱숏펀드 확충
- 현대인베스트먼트운용, 디딤펀드 판매채널 확대 속도
이영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대전투자금융, 모펀드 조성 속도…LP 모집 총력
- '퓨리오사AI·에이블리' 합류, 벤기협 외연확장 안간힘
- K-AI 스타트업, 연이은 글로벌 스포트라이트
- [VC 투자기업]'K패션 플랫폼' 메디쿼터스, 매출 2000억 돌파
- '에이피알 잭팟' 신한벤처, 딥테크 회수 풍년올까
- [VC 투자기업]순이엔티, 영업손실에도 '커머스' 확대 의지
- [thebell interview]"서울창경, 직접투자 확대…AUM 300억 조준"
- 에이본인베, 중기부 '1년간 미투자' 경고장 '왜'
- [thebell interview]"젠시, AI가 상품 소개 작성…로봇 촬영까지"
- 필로소피아벤처스, 자본잠식에 중기부 옐로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