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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프레시웨이, 700억 영구 CB 국내 첫 발행 주관사 신한금투...재무구조 개선 목적

한형주 기자공개 2013-05-07 14:50:12

이 기사는 2013년 05월 07일 14:5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CJ프레시웨이가 재무구조 개선 목적의 700억 원 규모 영구 전환사채(CB)를 발행한다. 영구 CB는 하이브리드채권과 CB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 신종자본증권으로 CJ프레시웨이가 국내 최초로 발행하는 것이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J프레시웨이는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권면총액 700억 원 규모의 영구 CB를 발행하는 안건을 결의했다. 만기 약 30년, 5년 후 금리 스텝업(Step-Up) 조항을 통해 영구채 성격을 갖도록 했다.

만기 이자율은 2.90%, 만기는 2043년 5월9일이다. 주식 전환 청구는 2014년 5월9일부터 가능하다. 주관사는 신한금융투자가 맡았다. 사모 발행이지만 신한금투가 총액 인수하는 방식이다.

영구 CB는 신한금투가 CJ프레시웨이를 통해 처음으로 국내 자본시장에서 선보이는 프로덕트다. 일반 채권 대비 낮은 금리로 발행할 수 있는 CB와 채권 형태지만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인식되는 하이브리드채의 장점을 동시에 갖고 있다.

CJ프레시웨이가 영구 CB를 발행하는 이유는 재무 건전성 강화를 위해서다. 최근 5년 간 3배 가까운 매출 성장을 이뤘지만 부채도 함께 불어 나면서 재무 상태가 악화됐다. 2012년 말 기준 CJ프레시웨이의 부채비율은 343%로, 5년 전 180% 남짓하던 부채비율이 두배 가까이 증가했다. 지난달엔 레스토랑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 CJ엔시티 지분 전량(약 300억 원)을 CJ그룹 계열사인 CJ푸드빌에 매각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CJ와 주관사 측이 최근 영구 CB에 대한 법리 검토를 실시한 결과 회계상 자본 인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일반 CB는 회사채보다 발행 금리가 낮아 기업들이 선호하지만 부채비율이 높아지는 게 단점"이라며 "영구채를 응용한 CB 상품은 금리와 부채 두 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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